[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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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1) 학교교육 정책
2) 청소년육성 정책
(1) 청소년 수련활동 정책
(2) 청소년 복지 정책
(3) 청소년 환경 정책
(4) 청소년 문화 정책
(5) 청소년 교류 정책
(6) 협의의 청소년 문제 정책
(7) 청소년 상담 정책

2.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1) 학교교육 정책
2) 청소년육성 정책

3.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1) 「청소년기본법」에서의 청소년 규정과 목적, 특성
(1) 「청소년기본법」에서의 청소년 규정(정의)
(2) 「청소년기본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목적
(3) 「청소년기본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특성

2)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의 청소년 규정과 목적, 특성
(1)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의 청소년 규정(정의)
(2)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목적
(3)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특성

3)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의 청소년 규정과 목적, 특성
(1)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의 청소년 규정(정의)
(2)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목적
(3)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특성

4) 「청소년 보호법」에서의 청소년 규정과 목적, 특성
(1) 「청소년 보호법」에서의 청소년 규정(정의)
(2) 「청소년 보호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목적
(3) 「청소년 보호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특성

5) 「헌법」에서의 청소년 규정과 목적, 특성
(1) 「헌법」에서의 청소년 규정(정의)
(2) 「헌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목적
(3) 「헌법」에서의 청소년육성의 특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의 청소년 정책은 그 목표를 보호, 선도, 교화로 정하고, 미래의 주역으로서의 청소년에 중점을 둠으로써 청소년들의 현재의 삶이 유보되어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의 삶의 질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웠다는 것이 정부 및 학계의 지배적인 견해였다. 기존의 정책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바르게 사고하고 행동하며, 문화적 감성, 과학능력과 정보화 마인드, 모험심과 개척정신, 봉사와 협력정신, 전문적 직업능력, 국제감각 등을 함양하여,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성과 책임감, 자질과 능력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국가청소년위원회, 청소년정책 실무과정, 국가청소년위원회, 2006.
봉민근, 사회복지정책론, 학문사, 1997.
박동준, 학교와 지역사회, 학연사, 2002.
권일남 외, 청소년활동지도론, 학지사, 2003.
권이종 외,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1998.
권이종, 청소년학개론, 교육과학사, 1996.
이용교, 한국청소년정책론, 인간과 복지, 1995.
김영지, 청소년참여의 동향과 실체, 청소년문화포럼,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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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은 정보를 정확히 기입
  • momf***
    (2015.04.20 22: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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