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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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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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
(1) 청소년 육성제도의 특성
(2)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2.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
(1)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
(2)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 및 현황
(3)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에 따른 문제점
가. 인증 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나. 청소년 욕구가 수련활동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 최소시간이수제를 도입
3. 청소년 관계법에서의 청소년정의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 교육계에서는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 시행으로 청소년 심신수양을 위한 수련활동을 장려해왔으나, 수련활동의 공공성과 안정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영됨으로서 수련시설에서의 각종 성추행과 폭력등 사건사고가 끊임없이 발생되고 있다. 또한 수련활동 자체가 청소년의 역량과 자격에 대한 인증역할을 하지 못함으로서 수련활동 참여도가 저조하기 까지 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청소년 육성제도의 특성 및 학교교육의 비교
(1) 청소년 육성제도의 특성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고구려의 경당이나 신라의 화랑도와 같은 청소년 활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6세기에 설치된 화랑도의 예를 보더라도 명산대천의 자연을 수련터전으로 하여 문·무·예의 조화로운 수련 거리를 갈고 닦던 청소년 수련활동제도였다. 6세기 중엽의 화랑도제도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문·무·예를 스스로 연마하도록 한 이래 처음으로 새로운 청소년 교육의 구조적 틀을 갖춘 것으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관료로 등용하는 신라 고유의 교육단체이며, 사회적 지도자를 기르는 수양단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청년 단체였다.
참고문헌
청소년활동론 박선영, 장미 외 2명 저 | 정민사 | 2013.08.30
청소년지도사 2 3급 한권으로 끝내기 청소년지도연구소 저 | 시대고시기획 | 2010.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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