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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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서론
2.청소년기의 개념
3.학교교육의 특징과 현황
4.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과 현황
5.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
6.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 및 도입 배경
7.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해외사례
8.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
9.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해외사례
10.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11.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 청소년의 생활환경 또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현재 한국 청소년들은 예전보다 생활수준과 교육환경, 사고방식, 여가생활의 형식과 내용 및 장소 등에서 커다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 청소년의 조화로운 발달과 공동체 사회에의 적응을 목적으로 청소년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국가에서 청소년 교육의 방향을 정하고, 청소년들의 활동터전과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조직을 정비하며, 예산을 마련하고 배분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배치하는 등의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청소년정책이다. 한국의 청소년정책은 청소년들이 지, 덕, 체를 고루 갖춘 전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경제적. 사회적 지원을 제공하며, 건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정책적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청소년육성이라는 것은 덕, 체, 지의 전인적 인격을 갖추도록 사회적으로 돕고, 국가적으로는 지원하는 기능이다. 학교교육보다는 넓은 의미로 청소년을 성장시키고 발달시키는 특징이 있으며, 청소년들의 고유 행위에서 위축되어 있는 삶을 청소년육성을 통해서 보다 더 인간적으로 행복하게 발현시켜줄 수 있다.
참고문헌
이용교/2007, 국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
조혜영 외(2010).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청소년육성과 학교교육의 연계 방안」, 한국청소년학회, 2001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10
홍봉선, 2009,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한상철(200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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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mf***
    (2015.04.20 22: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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