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우리나라에서 시행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
- 방통대 2016-1))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과제물(2014)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 |
---|---|---|---|---|---|
공통 |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1.서론
2.청소년기의 개념
3.학교교육의 특징과 현황
4.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과 현황
5.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
6.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 및 도입 배경
7.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해외사례
8.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
9.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해외사례
10.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11.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 청소년의 생활환경 또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현재 한국 청소년들은 예전보다 생활수준과 교육환경, 사고방식, 여가생활의 형식과 내용 및 장소 등에서 커다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 청소년의 조화로운 발달과 공동체 사회에의 적응을 목적으로 청소년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국가에서 청소년 교육의 방향을 정하고, 청소년들의 활동터전과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조직을 정비하며, 예산을 마련하고 배분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배치하는 등의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청소년정책이다. 한국의 청소년정책은 청소년들이 지, 덕, 체를 고루 갖춘 전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경제적. 사회적 지원을 제공하며, 건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정책적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청소년육성이라는 것은 덕, 체, 지의 전인적 인격을 갖추도록 사회적으로 돕고, 국가적으로는 지원하는 기능이다. 학교교육보다는 넓은 의미로 청소년을 성장시키고 발달시키는 특징이 있으며, 청소년들의 고유 행위에서 위축되어 있는 삶을 청소년육성을 통해서 보다 더 인간적으로 행복하게 발현시켜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용교/2007, 국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
조혜영 외(2010).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청소년육성과 학교교육의 연계 방안」, 한국청소년학회, 2001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10
홍봉선, 2009,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한상철(200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간결하며 눈에 쏙쏙드러오는 내용
- momf***
(2015.04.20 22:15:54)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3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적 변천과,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
- 전라북 도청 청소년정책 관련 질의응답
-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법령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 선정하여, 해당 사업들에 대한 탐색보고서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우리나라의 청소년관계법령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선정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