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성장-분배-환경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C형 | 성장-분배-환경에 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 2학년 생활속의경제 C형
성장-분배-환경에 관해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성장과 소득의 관계
2)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3) 소득불평등 및 불균형
-1. 소득불평등
-2. 소득불균형
4) 분배와 환경과의 관계
3.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소득분배와 경제성장은 두 마리의 토끼인가? 서로 대립적인가? 아니면 상호 보완적인가? 경제성장이 과연 소득 불평등과 불균형을 심화 시켰는가? 선성장 후분배의 정책아래 우리나라는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룬 것이고 그 밑바탕에는 저소득층의 희생이 존재하는 것인가? 성장과 분배라는 양자간의 조화의 문제를 놓고 오랫동안 많은 경제학자들이 논란을 벌여 왔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통해 국민생활수준을 향상시켜 절대 빈곤을 감소시켜 왔다. 우리 국민의 생활은 질적·양적으로 성장하였고 지금은 세계경제 대국 13위에 위치한 경제대국이다. 하지만 많은 국민들의 여론이 성장의 혜택에 대한 불공평한 분배라는 인식 아래 풍요속의 빈곤이라는 말과 함께 사회적 불일치를 발생시키고 있다. 경제성장과 분배는 물과 기름과도 같은 것인가? 우리는 이와 같은 수많은 질문들의 답을 경제성장과 소득 불균형·불평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봄으로써 그 해답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성장과 소득의 관계
경제성장이 소득분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상반된 주장이 있다. 경제성장이 소득격차를 심화시켜 소득의 불평등을 초래한다는 주장과 경제성장은 저소득층의 소득향상을 가져와 소득분배의 평등을 가져온다는 주장이 있다. 또한 경제성장의 초기에는 소득분배의 불평등이 심화되지만 일정한 성장기간이 지나면 경제성장으로 인해 소득분배가 평등해져 빈부격차가 줄어든다는 주장이 있다.
경제성장이 소득분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살펴보면, 경제성장만을 강조하는 보수적인 정부로 이는 사회에 직접적으로 부를 생산하는 산업집단은 적극 지원하지만 저소득층의 소득향상을 위해 직·간접적으로 사회자원을 재분배하는 기능을 지닌 사회복지제도는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반생산적인 요인이 된다고 간주하고 사회복지제도의 폐지 또는 감축을 하여 빈부간의 소득격차를 더 증가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회복지는 재분배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득분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경제성장이 소득분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해선 경제성장이 사회복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