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윤리및정책4D형)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독일이 취한 원전정책의 결정을 토대로 한국의 원전정책이 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환경보건윤리및정책 |
---|---|---|---|---|---|
D형 |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독일이 취한 원전정책의 결정을 토대로 한국의 원전정책이 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 목차
-
(환경보건윤리및정책4D형)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독일이 취한 원전정책의 결정을 토대로 한국의 원전정책이 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우리나라 원자력 발전 현황
2)원자력 발전의 긍정적 측면
3)원자력 발전의 부정적 측면
4)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5)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독일의 원전정책
6)한국의 원전정책이 가야할 방향
3.결론
4.참고자료
- 본문내용
-
*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독일이 취한 원전정책의 결정을 토대로 한국의 원전정책이 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1.서론
원자력 발전은 석탄이나 석유 등의 화석 에너지에 비해서는 늦게 시작되었지만, 원자력 발전만이 가지고 있는 여러 이점으로 인해 20세기 중엽을 기점으로 하여 지금까지 선진국뿐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급속하게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원자력발전의 비약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원전에 대한 찬반 논쟁은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현재진행형이고,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갈등 요인 중에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환경단체를 포함한 여러 시민단체들과 원전 및 원전 폐기물 시설 지역의 주민들, 그리고 정부와 정치권 등 이해당사자들은 서로의 입장을 첨예하게 주장하며 다양한 갈등을 이어오고 있다. 그리고 이에 따른 사회적 갈등 비용 역시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대표적인 예로써 안면도, 굴업도, 부안 핵 폐기장, 그리고 경주의 중저준위 방폐장 건설에 대한 갈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2011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한 번의 우연한 사고가 인간과 자연에 어떤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대재앙이라는 점에서, 피해 당사자인 일본을 이웃으로 둔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다시 한 번 원전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보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하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의 현황 및 장단점에 대해 검토하고,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이후 독일의 원전 정책 및 한국의 원전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논의한다.....(이하 생략)
- 참고문헌
-
이이다 데쓰나리, 원전없는 미래로, 도요새, 2012
이정훈, 그래도 원자력이다, 북쏠레, 2012
정남구, 잃어버린 후쿠시마의 봄, 시대의창, 2012
아사히신문 국제본부, 일본 원전폭발 비극의 진상을 밝힌다, 아사히신문사, 2012
최광식, 한수원, 2012, 원자력기획팀 차장, 독일의 탈원전 부작용
야마모토 요시타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할 후쿠시마 일본 핵발전의 진실, 동아시아, 2011
진상현, 후쿠시마 사고 전후 한국원자력정책의 변화와 전망, 역사비평, 2011
김진우, 2010, 에너지경제연구원, UAE 원전수출을 계기로 본 한국 원자력산업의 전망과 과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