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국문학연습 4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 방통대 2013-2]북한에서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국문학연습 |
---|---|---|---|---|---|
공통 |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박태상, 북한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2006./ 1959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통사 총2권/ 1977 ~ 1981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 5권/ 1992년 ~ 2000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15권 및 기타 많은 참고문헌 참조)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에서의 문학과 최근동향
1) 북한문학의 개관
2) 북한문학의 역사적 검토
3) 최근 북한문학의 동향
2. 북한문학의 기본원칙
1) 당성
2) 노동계급성
3) 인민성
3. 주체 문학이론의 창작방법론
1) 종자론
2) 전형화 이론
3) 속도전
4. 북한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조선문학통사 (1959년)와 시대적 특성
2) 조선문학사 (1977~1981년)와 시대적 특성
3) 조선문학개관 (1986년)과 시대적 특성
5. 북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과 운영전 가치평가
1) 장화홍련전 가치평가
(1) 조선문학통사에서 가치평가
(2) 조선문학사에서 가치평가
(3) 조선문학개관에서 가치평가
2) 운영전 가치평가
(1) 조선문학통사에서 가치평가
(2) 조선문학사에서 가치평가
(3) 조선문학개관에서 가치평가
6. 남북한문학사 통합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북한에서의 문학
1) 북한문학의 개관
북한에서의 문학이란 계급주의적 이념에 입각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을 의미하며,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을 위한 노동계급의 혁명위업에 복무한다는 사회적 기능을 강조한다. 따라서 문학사의 경우에도 그 근본원칙은 주체사상에 근거한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문학사의 확립이다. 특히 항일혁명 문학예술의 전통과 그 계승이 문학사의 기술에서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북한에서 이루어진 문학 연구의 성과는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에서 1980년 초에 발간한 조선문학사를 통해 종합화 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북한은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를 주체문학연구소로 개칭하고 조선문학사(1) 전5권을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15권으로 확대개편 하였다. 주요 개편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전문학으로 지칭되는 19세기 이전 문학을 전체 1권에서 전체 6권으로 대폭 확대 서술하였다. (2) 개화 계몽기 문학은 그대로 1권의 분량으로 기술하고 있으나, 일제식민지 시대의 문학, 특히 김일성의 항일혁명운동과 연관되는 시기를 2권의 분량으로 확대하고 있다.
(3) 광복 이후의 북한 문학을 사회주의 사실주의 문학, 또는 새 시대의 문학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모두 6권의 방대한 분량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1980년대 초에 발간된 조선조선문학개관은 위와 같이 1990년대에 새롭게 확대 개편이 되었으나 기본적인 시대구분과 시대별 특징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하겠다.
2) 북한문학의 역사적 검토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에 연동하여 통례적으로 다시 두 단계로 나눈다. 즉, 해방 이후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유물사관의 공산주의 이론을 문학에 적용하던 시기와 그 이후 1960년대 중후반까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원론을 창조적으로 문학에 적용하려 했던 시기로 구분한다. 해방 직후에서 고상한 리얼리즘이 정착되는 1947년까지 북한문학의 초입은 일제 차하 프로 문학에 대한 비판적 계승이 주된 골자를 이루고 있으면 1946년 토지개혁을 계기로 건국사상총동원운동 등 사상교양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된다. 고상한 리어리즘은 그에 따른 하나의 창작 방법이며 이것은 그 이후로 전개되는 북한문학의 완강한 도식주의에 하나의 출발점을 이룬다. 조선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목을 표시하는 국제주의 사상을 그 기본으로 하는 문학과 같이 소련식 공산주의와 유물사관을 비판 없이 추종하는 외형을 보인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태상, 북한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2006
박태상, 고전소설강독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1
김성수, 북한의 우리문학사 인식, 창작과비평사, 1991
김춘택, 우리나라 고전소설사, 한길사, 1993
김하명, 조선문학사(17세기), 한국문화사, 1995
리응수, 조선문학사, 한국문화사, 1999
박태상, 북한 문학의 현상, 깊은샘, 1999
설성경ㆍ박태상, 고소설의 구조와 의미, 새문사, 2004
한중모, 주체적 문예리론의 기본(1), 문예출판사, 1992
민족문학사연구소, 만족문학사 강좌 하, 창작과 비평사, 1995
김성수, 통일의 문학 비평의 논리, 책세상, 2001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논리와 체계, (주)창작과 비평사, 2002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통사, 이회문화사, 1996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1(고대, 중세편), 역락, 1999
토지문화재단 역음, 한국문학사 어떻게 쓸 것인가, (주)도서출판 한길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