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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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국문학연습
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박태상, 북한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2006./ 1959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통사 총2권/ 1977 ~ 1981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 5권/ 1992년 ~ 2000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15권 및 기타 많은 참고문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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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에서의 문학과 최근동향
1) 북한문학의 개관
2) 북한문학의 역사적 검토
3) 최근 북한문학의 동향
2. 북한문학의 기본원칙
1) 당성
2) 노동계급성
3) 인민성
3. 주체 문학이론의 창작방법론
1) 종자론
2) 전형화 이론
3) 속도전
4. 북한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조선문학통사 (1959년)와 시대적 특성
2) 조선문학사 (1977~1981년)와 시대적 특성
3) 조선문학개관 (1986년)과 시대적 특성
5. 북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과 운영전 가치평가
1) 장화홍련전 가치평가
(1) 조선문학통사에서 가치평가
(2) 조선문학사에서 가치평가
(3) 조선문학개관에서 가치평가
2) 운영전 가치평가
(1) 조선문학통사에서 가치평가
(2) 조선문학사에서 가치평가
(3) 조선문학개관에서 가치평가
6. 남북한문학사 통합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북한에서의 문학
1) 북한문학의 개관
북한에서의 문학이란 계급주의적 이념에 입각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을 의미하며,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을 위한 노동계급의 혁명위업에 복무한다는 사회적 기능을 강조한다. 따라서 문학사의 경우에도 그 근본원칙은 주체사상에 근거한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문학사의 확립이다. 특히 항일혁명 문학예술의 전통과 그 계승이 문학사의 기술에서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북한에서 이루어진 문학 연구의 성과는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에서 1980년 초에 발간한 조선문학사를 통해 종합화 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북한은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를 주체문학연구소로 개칭하고 조선문학사(1) 전5권을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15권으로 확대개편 하였다. 주요 개편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전문학으로 지칭되는 19세기 이전 문학을 전체 1권에서 전체 6권으로 대폭 확대 서술하였다. (2) 개화 계몽기 문학은 그대로 1권의 분량으로 기술하고 있으나, 일제식민지 시대의 문학, 특히 김일성의 항일혁명운동과 연관되는 시기를 2권의 분량으로 확대하고 있다.
(3) 광복 이후의 북한 문학을 사회주의 사실주의 문학, 또는 새 시대의 문학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모두 6권의 방대한 분량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1980년대 초에 발간된 조선조선문학개관은 위와 같이 1990년대에 새롭게 확대 개편이 되었으나 기본적인 시대구분과 시대별 특징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하겠다.

2) 북한문학의 역사적 검토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에 연동하여 통례적으로 다시 두 단계로 나눈다. 즉, 해방 이후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유물사관의 공산주의 이론을 문학에 적용하던 시기와 그 이후 1960년대 중후반까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원론을 창조적으로 문학에 적용하려 했던 시기로 구분한다. 해방 직후에서 고상한 리얼리즘이 정착되는 1947년까지 북한문학의 초입은 일제 차하 프로 문학에 대한 비판적 계승이 주된 골자를 이루고 있으면 1946년 토지개혁을 계기로 건국사상총동원운동 등 사상교양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된다. 고상한 리어리즘은 그에 따른 하나의 창작 방법이며 이것은 그 이후로 전개되는 북한문학의 완강한 도식주의에 하나의 출발점을 이룬다. 조선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목을 표시하는 국제주의 사상을 그 기본으로 하는 문학과 같이 소련식 공산주의와 유물사관을 비판 없이 추종하는 외형을 보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태상, 북한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2006
박태상, 고전소설강독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1
김성수, 북한의 우리문학사 인식, 창작과비평사, 1991
김춘택, 우리나라 고전소설사, 한길사, 1993
김하명, 조선문학사(17세기), 한국문화사, 1995
리응수, 조선문학사, 한국문화사, 1999
박태상, 북한 문학의 현상, 깊은샘, 1999
설성경ㆍ박태상, 고소설의 구조와 의미, 새문사, 2004
한중모, 주체적 문예리론의 기본(1), 문예출판사, 1992
민족문학사연구소, 만족문학사 강좌 하, 창작과 비평사, 1995
김성수, 통일의 문학 비평의 논리, 책세상, 2001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논리와 체계, (주)창작과 비평사, 2002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통사, 이회문화사, 1996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1(고대, 중세편), 역락, 1999
토지문화재단 역음, 한국문학사 어떻게 쓸 것인가, (주)도서출판 한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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