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2. 5단계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설한 매슬로우(Maslow)는 인간의 동기가 선천적이며 이러한 동기들은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서 위계를 이룬다는 전제하에서 동기위계 혹은 욕구단계를 제안했다. 동기라는 용어만큼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사용되지만 정의 내리기 힘든 개념도 드물다. 동기는 단지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고 그 행동을 지속하면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설명하기 위해 도입된 사상적인 개념이다.
린즈리(Lindsley, 1957)는 동기는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고, 방향을 잡아 주고, 유지하는 힘의 총합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즉, 동기란 행동을 일으키는 활력(energy)과 방향(direction)인 것이다. 동기는 인간 생활의 다양한 영역들을 설명 할 수 있다.
그는 동기위계설을 통해 욕구는 피라미드식으로 구성이 된다고 설명하였다. 가장 낮은 수준에는 원초적인 생리적 욕구가 존재하고 다음으로 안전 욕구, 애정과 소속감의 욕구, 자존 욕구로 분류되는 네 가지의 결손 욕구(deficiency needs)가 있으며, 이것들이 충족되고 나면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와 자아실현 욕구의 세 가지의 상위 욕구인 성장(실존)욕구(being needs)가 단계적으로 생긴다고 주장했다. 욕구위계이론에 따르면 요구들은 강도에 따라 위계를 이룬다. 요구위계에서는 가장하위수준에 해당되는 요구의 강도가 가장 높고, 최상위수준에 해당되는 요구의 강도가 가장 낮다. 따라서 하위수준의 요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으면 상위수준의 요구가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매슬로우가 주장한 인간의 요구는 강도나 중요성에 따라서 계층적으로 배열한 것이지 결코 행복 그 자체를 계층적으로 배열한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매슬로우 저/조대봉역, 『인간의 동기와 성격』, 교육과학사, 1992.
문선모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2010.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신종우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2012.
신희경 외, 『교육심리학』, 신정. 2009.
이성진 외, 『교육심리학』, 방송대출판부. 1999.
이윤경 외,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13.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8.
임창재,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5.
전남련 외, 『아동발달』, 형설출판사, 201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조성연 외, 『아동발달』, 신정. 2010.
조성연 외,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2005.
최경숙 외, 『발달심리학』, 교문사. 2010.
최덕경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3.
John W. Santrock 저/곽금주 역,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2006.
L. A. 젤리 저/이훈구 역, 『성격심리학』, 법문사, 1983.

김아름, 『탄츠테아터와 에릭슨 이론에 기초한 무용 창작작품?『잃어버린 자아』에 관한 연구』, 동덕여대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신승호, 『조종사의 욕구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A. H. Maslow?욕구단계이론을 중신으로』, 국방대 국방관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우종진, 『청소년 회심과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에릭 에릭슨(Erik H.Erikson)과 정체성(Identity)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윤용기, 『공무원의 동기부여 요인연구 :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을 기초로』, 인천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종범, 『청소년 자아정체성발달의 위기극복을 위한 성경상담학적 연구:?Erik H. Erikson의 정체성 이론을 중심으로』, 아세아연합신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조아라, 『에릭슨의 생애주기 발달 단계에서 바라본 교회 내 선교교육 프로그램』, 총신대 선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허윤행, 『에릭슨의 자아발달이론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정립』, 영남신학대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감사해요자료 감사해요
  • xlsw***
    (2013.10.21 01:43:3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