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매슬로우 이론의 기본 개념
2. 동기위계 5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2. 교육적 시사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매슬로우 이론의 기본 개념
매슬로우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결핍욕구(deficiency needs)와 자아실현욕구(self actualizing needs)라는 두 가지의 인간 동기를 주요형태로 설명하였다. 결핍욕구는 결핍으로 인한 극도의 긴장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동기의 부정적 형태이다. 자아실현 욕구는 잠재능력, 기능, 재능을 발휘하려는 욕구이다. 매슬로우는 자아실현 욕구도 결핍성의 욕구와 마찬가지로 선천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 사람들은 자기의 결핍욕구가 충족되면 성장욕구를 가지게 되고 따라서 성장으로 동기유발 되어 간다고 했다.
매슬로우가 제안한 욕구위계에서 하위에 있는 욕구가 더 강하고 우선적이어서 생존에 필요하고 상위에 있는 욕구는 성장에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이끄는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감과 사랑 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의 다섯 가지 타고난 욕구를 제안했다. 욕구위계에서 아래에 있는 욕구는 그 위의 욕구가 충족되기 전에 충족되어야 하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하는 행동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며 학습에 의한 것이다.
- 참고문헌
-
Gerald Corey 저/조현춘 외 역,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박영사, 2013.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9.
김태련 외,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문선모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2010.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교육과학사, 2010.
아브라함 매슬로우 저/조대봉 역, 『인간의 동기와 성격』, 교육과학사, 1992.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이성진 외, 『교육심리학』, 방송대출판부. 1999.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8.
이형득,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1992.
이형득,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2005.
L. A. 젤리 저/이훈구 역, 『성격심리학』, 법문사, 1983.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1.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김연진 외,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2013.
박준석, 『가상인간 목표 설정을 위한 동기결정 기법』, 동국대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장영숙, 『교사의 성취동기 수준과 의사결정 참여수준과의 관계』,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최삼하, 『인간의 욕구분석을 통한 게임의 흥미요소 연구』, 호서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