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목차
-
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1. 동기위계설의 개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따른 욕구 5단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과 애정의 욕구
4) 자존의 욕구
5) 자아실현 욕구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및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6) 6단계 : 친밀 대 고립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
8) 8단계 : 자아완성 대 절망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1. 동기위계설의 개념
매슬로우의 동기위계론에 따르면 욕구 이론은 다섯 단계의 요구로서 신체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ㆍ사랑의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나누었다.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욕구 충족의 길을 찾기 위해서 동기가 증진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세 가지 상위 수준의 욕구 즉, 지적 성취, 심미적, 자아실현의 욕구를 존재 욕구 혹은 성장 욕구라 하고,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면 인간의 욕구는 멈추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은 충족을 위해 동기가 증진된다고 하였다. 예컨대, 알고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성공하면 할수록 더욱 더 깊이 알고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그러므로 존재 욕구는 결코 완전하게 충족될 수가 없고, 존재 욕구를 성취하기 위한 동기는 끝없이 새롭게 나타난다. 한편, 매슬로우는 다른 이론의 욕구 개념과 구별하기 위해 욕구를 두 가지 형태로 구별하고 있다. 제1의 형태는 기본적 욕구 혹은 결핍성 욕구로 음식,
.
.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및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에릭슨은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가 성장으로 이끄는 요소를 제공한다고 보았다. 위기가 새로운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이론의 주요 개념은 자아, 자아정체감, 그리고 점성원칙이다. 우선 자아에 대해서 에릭슨은, 프로이트는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세력 중간에 있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이 두 세력을 어느 정도 무시하고 자아가 자율적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이 차이는 성격이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관한 에릭슨의 관점을 암시한다. 즉, 성격이 주로 본능이나 부모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는 대신 에릭슨은 부모, 형제자매, 다른 사람들을 포함한 사회의 모든
- 참고문헌
-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최삼하, “인간의 욕구분석을 통한 게임의 흥미로운 연구”, 호서대, 2003
- 장영숙, “교사의 성취동기 수준과 의사결정 참여수준과의 관계”, 국민대, 2007
- 박준석, “가상인간 목표 설정을 위한 동기결정 기법”, 동국대, 2009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광주가톨릭대,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