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이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I. 동기(Motivation)
1) 동기의 개념
2) 동기부여의 의도
II. Maslow의 욕구단계설(동기위계설)
1) 이론
2) 단계적 기본 욕구
(1) 1단계(생리적 욕구)
(2) 2단계(안전에 대한 욕구)
(3) 3단계(애정과 소속의 욕구)
(4) 4단계(자기 존중의 욕구)
(5) 5단계(자아실현의 욕구)
3) 동기의 작용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I. 에릭슨 8단계 발달이론
1. 기본적 신뢰 vs 기본적 불신(0-1세)
2. 자율성 vs 수치심과 의심(2-3세)
3. 주도성 vs 죄의식(3-6세)
4. 근면성 vs 열등감(6-11세)
5. 정체감 vs 역할혼란(11-18세)
6. 친밀감 vs 고립(18-30세)
7. 생성감 vs 정체(30-65세)
8. 자아통합 vs 절망(65세 이상)
II. 교육적 시사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I. 동기(Motivation)
1) 동기의 개념
동기의 개념은 인간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인간에게 작용하는 외적이거나 내적인 어떤 힘을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점에서 심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동기란 인간의 활동을 시발하고, 방향을 정하고, 강도를 나타내며, 지속시키는 힘이라고 정의 한다. 영어의 Motivation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movere, 즉 움직인다는 낱말에서 나온 것이다. 이점에서 동기는 인간으로 하여금 움직이게 하는 힘이라고 할수 잇다. 그것에는 도한 인간행동을 촉발하는 힘이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동기라는 개념 속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의 중요한 특징이 내포되어 있다.
-시발(始發): 동기는 인간의 행동을 시발하는 작용을 한다.
-지속성(持續性): 동기는 특정한 행동을 반복하고 지속시키는 힘의 작용을 한다.
-방향성(方向性):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행동은 동기의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중개변수(仲介變數): 동기의 개념에서 동기는 독립변수나 종속변수가 아니라 중개변수라는 점이다.
- 참고문헌
-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방송대출판부, 1999.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L. A. 젤리 저/이훈구 역, 『성격심리학』, 법문사, 1983.
매슬로우 저/조대봉역, 『인간의 동기와 성격』, 교육과학사, 1992.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윤진 외,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1990.
현성용 외,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