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 환경법 C형]환경법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3-2 환경법 C형]]]환경법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3-2 환경법 C형]환경법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환경보건학과 4학년 영양과 건강 C형] 식품의 사전사후 위생관리 방안으로 시행되는 HACCP과 GMP, Recall, PL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환경법 |
---|---|---|---|---|---|
C형 | 환경법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법학과 4학년 환경법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법의 기본원칙중 예방의 원칙
1. 의의
2. 관련규정
Ⅲ. 환경법의 기본원칙중 원인자책임의 원칙
1. 의의
2. 오염원인자
3. 관련규정
4. 수익자부담의 원칙 및 이용자부담의 원칙
Ⅳ. 환경법의 기본원칙중 협동의 원칙
1. 의의
2. 관련규정
Ⅴ. 환경법의 기본원칙중 지속가능한 개발의 원칙
1. 의의
2. 관련규정
Ⅵ. 환경법의 기본원칙중 정보공개 및 참여의 원칙
1. 의의
2. 관련규정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환경법의 기본원칙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은 사전예방의 원칙, 원인자책임의 원칙, 협동의 원칙, 지속가능한 개발의 원칙 등이 있다. 이들 원칙들을 종래와 같이 단순한 프로그램적 지침으로 간주하는 것은 더 이상 타당하지 않고, 법적 구속력을 갖춘 법원칙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Ⅱ. 예방의 원칙
1. 의의
예방의 원칙 이란 환경에 대한 오염이 발생한 후 그 오염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사전에 환경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사전배려의 원칙과 예방의 원칙은 엄밀히 말하면 양자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즉, 사전배려의 원칙은 규제를 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환경파괴의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그 결과의 발생에 대한 과학적 입증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도 사전배려의 차원에서 조치가 취해지거나 금지가 내려져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오늘날 예방의 원칙은 실질적․내용적 측면에서 환경정책의 가장 중심이 되는 원칙으로 간주된다.
2. 관련규정
환경정책기본법 제1조에서 “환경오염과 환경훼손을 예방하고 환경을 적정하게 관리․보전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제7조 1항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환경오염물질의 원천적인 감소를 통한 사전예방적 오염관리에 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사업자로 하여금 환경오염의 예방을 위하여 스스로 노력하도록 촉진하기 위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동법은 과학기술의 위해성 평가와 관련하여 “정부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생태계 또는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예방하기 위하여 위해성 평가 등 적절한 조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는 규정을 신설 하여 환경정책기조를 한층 더 사전예방중심으로 전환시켜 나가고 있다.
- 참고문헌
- 환경법, 박균성․함태성共著,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