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우리나라 유동화증권(ABS)의 특징과 현황을 조사·정리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금융제도론 |
---|---|---|---|---|---|
C형 | 금융증권화 추세와 더불어 등장한 우리나라 유동화증권(ABS)의 특징과 현황을 조사·정리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 경영학과 4학년 금융제도론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자산유동화증권의 개념
2. 자산유동화증권의 특징
3. 자산유동화증권의 발행구조
4. 자산유동화증권발행효과
5. 국내의 자산유동화증권 현황
6. 외국의 유동화증권 현황
(1) 미국의 자산유동화증권 시장 현황
(2) 일본의 자산유동화증권 시장
- 본문내용
-
1. 자산유동화증권(Asset Backed Securities)의 개념
금융기관 및 기업 등이 보유하고 있는 특정 자산(부동산 채권 등) 중 일부를 유동화자산으로 집합(Pooling)하여 이를 바탕으로 증권을 발행하고, 유동화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 발행증권의 원리금을 상환하는 파생증권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말에 발생한 외환위기로 기업 및 금융기관의 유동성이 악화되고 부동산시장이 침체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1998년에 정부가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함으로써 ABS 제도가 도입되었다고 한다. 도입 이후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부실채권 및 부실자산의 유동화를 비롯하여 각 기업의 구조조정을 목적으로 한 ABS 발행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특히, 1999년 ABS 발행 총액의 약 50%가 부동산 및 부동산담보채권을 대상으로 발행되어 부동산에 대한 ABS의 역할이 점차 증대되었다.
2. 자산유동화증권의 특징
기존 채권은 원리금 상환능력을 바탕으로 발행되는 것에 반해 ABS의 경우 자산보유자로부너 완전 매각된 유동화자산의 현금흐름이 얼마나 발행증권의 원리금의 상환할 수 있느냐에 따라 발행 된다.
- 참고문헌
-
◈ 강명환, 자산유동화증권의 발행과 기업가치의 상관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양대학교, 2003
◈ 노성환,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시 후순위채권에 의한 신용보강 방법연구, 연세대학교, 2009
◈ 신수영, 신용파생상품을 활용한 자산유동화증권의 위험관리, 한양대학교, 2000
◈ 이주송, 자산유동화증권 발행이 재무비율과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2005
◈ 유진, 자산유동화증권(ABS)의 발행 구조와발행 가격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2005
◈ Lee Chae Jin, 자본시장법시대의 자산유동화증권투자자의 보호 - 발행시장 공시와 관련하여, 경북대학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