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비교_누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 [아동건강교육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차이점비교_3-5세누리과정건강교육부분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3-5세누리과정)
-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건강교육 |
---|---|---|---|---|---|
공통 |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
- 목차
-
1. 서 론
2.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
3.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분석
4.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
5. 결론
6.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정된 상태에 있음을 의미한다. 건강상태가 신체적 성장과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위해서 필수적 조건이다. 즉 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어린이는 건강한 어린이보다 낮은 수준의 기능을 발휘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유아기의 건강관리는 일생의 건강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그러므로 건강은 어린이의 조화된 전인적 성장과 나아가서는 이상적 생활의 한 필수조건이 됨은 두 말할 여지가 없다. 하지만 최근 각종 IT기기의 발전과 사용 증가로 인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발달시킬 시간이 줄어들고 있고, 신체를 움직이는 활동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영유아기의 운동 부족으로 인해 유아기 체력 저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성장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었으며 유아기에 필요한 기초 체력 향상에 대한 요구가 생겨나게 되었다. 유아들의 건강은 미래 국민의 건강이며, 유아 개개인의 평생 건강을 위한 밑바탕임을 깨닫고, 유아 건강관리 및 건강교육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교사 스스로 유아 건강관리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
성장발달이란 신체발육을 의미하는 성장 개념과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발달 개념을 합친 것으로서 단순한 세포증가나 신체적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수태되는 순간부터 주어지는 생물학적 요인과 출생 후 환경에서 얻어지는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전자는 유전, 출생 시 체중 및 신체상태, 타고난 기질, 뇌발달 등을 의미하고 후자는 형제의 수, 사회경제적 여건, 생활경험 및 영양 상태 등을 들 수 있다.우리 신체가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40여종의 영양소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여 이를 보충시켜 나가야 한다. 특히 아동은 성인에 비해 성장발육이 왕성하고, 신진대사가 활발하며 단위체중당 체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영양요구량(열량, 단백질, 칼슘, 철분)에 있어서 성인과 다르다.19세기말 현미경 발명, 페니실린 발견, 소독법과 멸균법 및 마취제 사용으로 급속한 의료의 발전 이후 1900년에는 현대 인류 문명의 절정기라고 자만한 미국의 발명국에서는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정복하지 못할 병도 없을 뿐더러 더 이상 발명할 것도 없다”고 발표했다.
- 참고문헌
-
유치원 영역별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육평가원, 민용성 외(2006),
조명화,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 생활」 영역의 내용 및 활동 체계, 경상대 교육대학원, 2010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윤명희,「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덕희,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0
안영진,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13
정미라 외 공저(2008),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이현주, 유치원교육과정과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비교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지영, 누리과정 및 각과교육론(3-5세 연령별), 지북스,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4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 아동건강교육4공통)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시오.
- 건강교육 비교 레포트
- 아동건강교육4B)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해 제언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