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비교_누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건강교육
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목차
1. 서 론
2.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
3.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분석
4.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
5. 결론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정된 상태에 있음을 의미한다. 건강상태가 신체적 성장과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위해서 필수적 조건이다. 즉 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어린이는 건강한 어린이보다 낮은 수준의 기능을 발휘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유아기의 건강관리는 일생의 건강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그러므로 건강은 어린이의 조화된 전인적 성장과 나아가서는 이상적 생활의 한 필수조건이 됨은 두 말할 여지가 없다. 하지만 최근 각종 IT기기의 발전과 사용 증가로 인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발달시킬 시간이 줄어들고 있고, 신체를 움직이는 활동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영유아기의 운동 부족으로 인해 유아기 체력 저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성장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었으며 유아기에 필요한 기초 체력 향상에 대한 요구가 생겨나게 되었다. 유아들의 건강은 미래 국민의 건강이며, 유아 개개인의 평생 건강을 위한 밑바탕임을 깨닫고, 유아 건강관리 및 건강교육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교사 스스로 유아 건강관리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
성장발달이란 신체발육을 의미하는 성장 개념과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발달 개념을 합친 것으로서 단순한 세포증가나 신체적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수태되는 순간부터 주어지는 생물학적 요인과 출생 후 환경에서 얻어지는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전자는 유전, 출생 시 체중 및 신체상태, 타고난 기질, 뇌발달 등을 의미하고 후자는 형제의 수, 사회경제적 여건, 생활경험 및 영양 상태 등을 들 수 있다.우리 신체가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40여종의 영양소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여 이를 보충시켜 나가야 한다. 특히 아동은 성인에 비해 성장발육이 왕성하고, 신진대사가 활발하며 단위체중당 체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영양요구량(열량, 단백질, 칼슘, 철분)에 있어서 성인과 다르다.19세기말 현미경 발명, 페니실린 발견, 소독법과 멸균법 및 마취제 사용으로 급속한 의료의 발전 이후 1900년에는 현대 인류 문명의 절정기라고 자만한 미국의 발명국에서는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정복하지 못할 병도 없을 뿐더러 더 이상 발명할 것도 없다”고 발표했다.
참고문헌
유치원 영역별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육평가원, 민용성 외(2006),
조명화,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 생활」 영역의 내용 및 활동 체계, 경상대 교육대학원, 2010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윤명희,「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덕희,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0
안영진,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13
정미라 외 공저(2008),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이현주, 유치원교육과정과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비교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지영, 누리과정 및 각과교육론(3-5세 연령별), 지북스,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