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4C형)중년노년의 절주교육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적용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4C)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비만관리교육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0k
- 보건교육4D)중년노년의운동증진교육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0k
- [보건교육C]중년(노년)의 절주교육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
- [보건교육D]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
- [보건교육B]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4C형)중년노년의 절주교육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적용0k
간호학과보건교육4C형 중년노년의 절주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사정하고 계획서를 작성한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1단계 - 사회적 진단단계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 2단계 - 역학적 진단단계
3.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단계
4.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단계
5.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단계
6. 6단계 - 수행(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 7단계 - 과정평가단계
1) 목적
2) 사업내용
3) 건전음주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
4) 00시 알코올 상담센터 운영
8. 8단계 - 영향평가단계
9. 9단계 - 결과평가단계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술은 신이 인간을 위해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술은 적당히 마시면 삶을 윤택하게 하는 활력소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인간사회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사회적 윤활유’로서 작용하기도 한다. 술(酒)의 옛글자는 유(酉/닭, 별,서쪽, 익을 유)자다. 유(酉)자는 본래 밑이 뾰족한 항아리(술의 침전물을 모으기 편리하다)에서 유래한 반면, `술` 의 고유한 우리말은 `수블/수불`이었다. 수블>수울>수을>술 로 변천하였을 것입니다. 옛사람에게는 물이 난데 없이 부글부글 끓는 것이 신기하여 물에 불이 붙는다는 뜻으로 `수불`이라 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렇듯 술은 인류 역사의 동반자로서 오랜 세월동안 사회와의 관계를 지속해왔으며, 이제는 ‘음주’라는 사회적 행동을 하나의 커다란 문화 현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그렇지만 지나친 과음은 사람의 건강을 해치고 남에게 실수하게 됨으로써 많은 피해를 주게되어 절주가 절실히 필요하다. 특히 노년기에는 젊은층과 달리 몸 상태가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으니 더욱 절주문화가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60대 이상 노인이 한 번 술을 마실 때 주량은 소주 1병(43.4%)과 맥주 2병(40.6%)이 대부분이었다. 알코올 남용의 고도위험군 판단기준이 ‘평균 남자 소주 1병, 여자 소주 5잔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노인 음주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음주의 경우 젊은 사람보다 노인의 경우 몸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커 구강암, 식도암, 간암 등으로 이어질 위험도 크다. 또 장기적 음주로 기억을 관장하는 뇌세포가 파괴돼 어제 저녁의 일을 전혀 기억을 못하는 ‘알코올성 치매’도 심각한 문제다.
이 장에서는 중년노년의 절주교육으로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사정하고 계획서를 작성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준철(1994), 노문사 술.국제화 시대의 양주상식
-김일순(1993) 건강증진: 새시대의 의료의 지평 .간호확 탐구 (2)-2 12~20
-이호영, 2012, 노년시대 신문, 이젠 ‘술 권하는 사회’ 아닌 ‘절주 권하는 사회’ 만들어야
-윤진(1985). 성인노인 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주왕기(1998). 헤로인 이야기, 서울: 도서출판 신일상사
-최영희 외 (2000). 노인과 건강. 서울: 현문사.
- http://www.medcity.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4D)노인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 보건교육 2023년 중간과제]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5점)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 - 방송대 보건교육
- 건강교육론2공통) 건강교육론 멀티미디어강의2강 건강행동이론참고하여 신체활동 건강한식습관금주금연 등 지속할 수있는방안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0k
- [보건교육B]중년(노년)의 비만관리교육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
- 보건교육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50점).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20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