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C]중년(노년)의 절주교육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C]
중년(노년)의 절주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사정하고 계획서를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중년(노년)의 절주교육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 명칭 : 중년(노년)의 절주교육
[6단계] - 수행<1 시간 분량의 절주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회는 사안과 때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의 일탈행동을 허용하기도 하고, 일탈이라고 간주되는 범위가 확대되는 것은 바로 사회통제기관의 관심사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조직 그 자체는 더욱 큰 중요성을 확대해 가고 있으나 이러한 사회학적 시각이 육체에서의 알코올의 효과라는 의학적 쟁점이나 알코올중독이 실업, 사고, 가정파탄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불행에 빠뜨리는 효과를 낳는 원인이 된다는 사회적 손실을 축소시키는 것은 아니다.
특히, 알코올 중독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 특히, 가족들에게 많은 상처와 고통을 준다. 때문에 알코올 중독은 ‘개인의 병’이 아닌 ‘가족의 병’이라 할 수가 있다.
그렇다면 알코올 중독자의 가정과 가족들은 어떠한 모습일까? 우선, 알코올 중독자의 가정 분위기는 중독자의 기분에 따라서 좌지우지된다.
중독자가 술을 마시지 않고 기분이 좋은 상태이면 가족들은 그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조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아무 문제없는 듯 행을 동한다.
≪ … 중 략 … ≫
Ⅱ. 중년(노년)의 절주교육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주제 – 중년(노인)의 절주교육
장소 - 경기도 OO시, 보건소, 보건교육실
대상 – 해당 시 거주, 중년 남녀, 18명
OO시 보건소의 협조를 요청하여 교육대상자로 선정된 경기도 OO시 관내의 만 45세 이상 이상 중년 남녀, 18명(남:5, 여:13)명은 현재, OO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중류층 정도 생활수준을 하시는 중년 분들이시다.
사전 토의형식의 질문 조사 결과 한국 국민의 평균 정도의 영양 상태와 가계 소득수준을 보이고 계셨다.
하지만 과식이나 과음으로 과체중 이상의 비만도를 보이는 대상자가 9명으로서 50퍼센트나 되었다.
- 참고문헌
-
김태광, 술이 인생을 망친다, 전나무숲, 2009
김윤정, 사업장 절주사업 도입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2008
손애리, 절주를 위한 동료교육, 삼육대학교,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자료평가
- 레포트 참고자료 도움 돘어요
- 26901***
(2020.11.13 13:51:18)
- 모형에 대한 이해가 너무 쉬웠고 참 좋은 자료입니다
- wong***
(2014.03.29 11:04:27)
- 시간이 부족한 저에게 많은도음을 주었음.
- oh***
(2013.09.29 11:01:45)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4D)중년노년의운동증진교육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0k
- 보건교육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50점).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20점).
- 보건교육 기말 2021 보건교육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 -보건교육계획안 자조집단현황
- [보건교육B]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보건교육4D)노인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