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B]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4 / 2020.03.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B형 2020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보건교육B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B형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보건교육B형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
-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중년 음주자 절주교육
- [보건교육C]중년(노년)의 절주교육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
- 보건교육 B, 생애전환기 건강검진보건교육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B]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 - Social diagnosis
1) 객관적 지표
2) 주관적 해석
[2단계] 역학적 진단 - 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행동적, 환경적 진단 - 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 - 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 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 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 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행정적, 정책적 진단 -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 - 명칭 : 중년(노년) 음주자에 절주교육 -
[6단계] 수행 - <1 시간 분량의 절주교육지도안>
[7단계] 과정평가
[8단계] 영향평가
[9단계]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술을 마실 때, 술자리 분위기만 맞출 정도로 적당히 마시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마실 때마다 끝을 보는 사람도 있다. 만일 음주 전에 마실 양을 정해두어도 매번 지키질 못하고 만취할 때까지 마신다거나 음주 후 블랙아웃 즉, 필름 끊김을 6개월에 2회 이상 겪는다면 알코올 의존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음주 후 가족 등 주위 사람들에게 폭력이나 폭언을 일삼으며 고통을 주는 일이 반복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술이 깨고 나면 잘못을 뉘우치고 반성하지만 술만 마시면 또 같은 일이 되풀이된다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알코올 의존증은 잦은 과음과 폭음으로 뇌에서 술을 조절하는 기능의 손상이다. 알코올에 의존하게 되면 절주가 불가능해진다. 조절능력을 상실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절하면서 조금씩 마시겠다고 다짐해도 지키지 못하는 것이다.
아예 마시지 않는 것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사랑중앙병원 김석산 원장은 “알코올 의존증은 술을 마시지 않을 때에는 정상인과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환자가 병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치료를 위해서는 가까이 있는 가족이나 동료의 관심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 … 중 략 … ≫
Ⅱ.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주제 ? 중년(노인)의 절주교육
장소 - 경기도 OO시 보건소, 보건교육실
대상 ? 해당 시 거주, 중년 남녀, 19명
OO시 보건소의 협조를 요청하여 교육대상자로 선정된 경기도 OO시 관내의 만 45세 이상 이상 중년 남녀, 19명(남:6, 여:13)명은 현재, OO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중류층 정도 생활수준을 하시는 중년 분들이시다.
사전 토의형식의 질문 조사 결과, 한국 국민의 평균 정도의 영양 상태 및 가계 소득수준을 보이고 계셨다.
그러나 과식이나 과음으로 과체중 이상의 비만도를 보이는 대상자가 9명으로서 50퍼센트 정도나 되었다.
이 9명은 자신들이 과음을 많이 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절주교육이 꼭 필요한 상태이고, 나머지 10명도 건강을 위협하는 과음 및 알코올의존증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절주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참고문헌
-
김태광, 술이 인생을 망친다, 전나무숲, 2009
김윤정, 사업장 절주사업 도입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2008
손애리, 절주를 위한 동료교육, 삼육대학교,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07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 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 B형, 노인 음주자에 대한 보건교육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 보건교육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50점).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20점).
- 보건교육B형 2019-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보건교육B형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보건교육B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