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세계E]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 해설 요약,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역사 |
E형 | 오스만제국의 <탄지마트(Tanzimat)> 관련 자료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3건을 선정하고, 그 자료를 근거로 <탄지마트>에 대한 글을 주제와 목차를 스스로 설정하여 400자원고지 15쪽(A4용지 5장) 정도로 기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신화의세계E]
1) 해설 요약
2) 독후감
3) 참고문헌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 요약 해설
1. 신들의 시대, 영웅들의 시대 - [1권 ~ 9권]
2. 역사의 시대 - [10권 ~ 15권]
Ⅲ.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 독후감
Ⅳ.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오비디우스의 작품으로는 ‘변신이야기(Metamorphoseon Libri)’, ‘여걸들의 서한(Heroides)’, ‘비탄가(Tristia)’, ‘흑해에서의 편지(Epistulae ex Ponto)’, ‘로마의 축제일(Fasti)’, ‘여성의 얼굴화장법(Medicamina Faciei Femineae)’ 등이 전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 ‘전신보(轉身譜)라든지 ‘변신담(變身談)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 ’변신 이야기‘는 주로 그리스 신화나 전설의 형식으로 쓰여졌다.
신이나 인간이 별이나 나무나 동물 등으로 변신을 하는 이상한 이야기를 2백여 편 모아 놓은 책인데, 이 설화는 태초에 카오스(혼돈)가 천지의 질서로 변하는 신화에서부터 시작되며, 로마의 장군 시저가 죽은 뒤에 별이 되는 이야기로서 끝난다. 이 두 개의 이야기 사이에 온갖 신화와 전설이 전개가 되는데, 그 하나하나의 이야기가 단편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통일을 취한다.
전체가 그리스 신화의 백과사전처럼 되어 있어서 중세와 근세에 걸쳐 널리 애독이 되었다. 우리들에게 오늘날 그리스 신화로서 이야기 되고 있는 것은 대부분이 이 설화집에 의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 요약 해설
이 세상의 싹이 어떻게 틔워졌는가? 에 대한 물음에 대한 해답의 뿌리는 바로 신화이다. 종교의 눈으로 바라보기 이전의 세계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다. 신화 속의 세상은 형상과 질서가 없는 덩어리에서 시작 되었다. 오비디우스가 그려낸 세상은 바로 이러한 카오스에서 출발을 한다. ‘변신 이야기’는 천지 창조로 부터 로마 건국에 이르기까지 신과 영웅들의 이야기를 변신의 관점에서 풀어내고 있다.
천병희 선생님이 번역하신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에 대한 요약해설은 다음과
- 참고문헌
-
1. 텍스트
[일리아스], 호메로스, 천병희, 숲, 2007
[오뒷세이아], 호메로스, 천병희, 숲, 2006
[아이네이스], 베르길리우스, 김남우, 열린책들, 2013(천병희 역본도 됨)
[아르고호 이야기], 아폴로니오스 로디오스, 강대진, 작은이야기, 2010
[원전으로 읽는 변신이야기], 오비디우스, 천병희, 숲, 2005
2. 해설서
[일리아스, 영웅들의 전장에서 싹튼 운명의 서사시], 강대진, 그린비, 2010
[오뒷세이아, 모험과 귀향, 일상의 복원에 관한 서사시], 강대진, 그린비, 2012
[고전은 서사시다], 강대진, 안티쿠스, 2007
[그리스 로마 서사시], 강대진, 북길드,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