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4D)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 4D)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0k
간호학과보건교육 4D형
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노인의 건강
2. 노인운동의 필요성
3. 노인 운동의 목적과 운동효과
4. 노인운동 방법
1)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2) 운동의 강도
3) 운동의 지속시간
4) 운동의 빈도
5. 노인운동 교육프로그램
1) 준비 운동
2) 본 운동
3) 운동 프로그램의 증진
4) 정리 운동
5) 노인 운동을 구성할 때 유의할 사항
6. 노인운동 시 유의사항1) 운동전의 유의사항
2) 운동중의 유의사항
3) 운동후의 유의사항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노인의 시기는 젊은이에 비해 개인적인 시간을 갖는 시기가 훨씬 많다. 따라서 이 풍부한 시간을 개인적으로 자기 자신의 건강유지를 위하여 나아가서는 사회적인 공익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노인의 체육활동은 노년기의 생활에 활력소가 되는 것이며 노인들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이며, 신체활동이 없는 노인은 육체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노화와 쇠퇴가 빨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노인의 적극적인 신체활동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서는 보다 더 체계적인 스포츠활동에 의한 사회적,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역할과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연령에 구애받지 않는 노인의 생활체육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은 매우 의의 있는 일이며 국가적 차원의 과업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노인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는 노화 과정에 의한 노인들의 신체적인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골 질량 및 골 밀도가 감소하여 청년이나 중년에 비해 골절되기 쉽다. 결합조직의 밀도가 높고 인대와 건의 탄성이 적을 뿐 아니라 관절의 가동 범위가 현저하게 감소된다. 근 질량이 감소되고 신경계 기능의 퇴화로 자극에 대한 반응과 반사 시간이 느리다. 이와 같이 노화 현상으로 인해 노인은 젊을 때의 유연성과 탄력성이 감소하고 조직이 허약하며 조그만 사건에도 상해를 입으므로 움직임이 일정하지 않고, 갑작스러우며 불규칙한 운동은 노인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크므로 낮은 강도의 저 충격, 유산소성 운동 프로그램이 적절하며 하루에 한 가지의 종류의 운동이나 신체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 장에서는 중년노년의 운동증진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일순(1993) 건강증진: 새시대의 의료의 지평 .간호확 탐구 (2)-2 12~20
-김귀봉, 김영수, 박주영 (2002). 노인의 지속적인 신체활동이 고독감,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6(2), 177-186.
-김려생, 기한준, 박웅식(1999). 노인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가 정서변화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38(4), 195-207.국민대학교 노화연구팀 사이버 운동교실
-윤진(1985). 성인노인 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최영희 외 (2000). 노인과 건강. 서울: 현문사.
- http://www.medcity.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