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4B)중년노년의 비만관리교육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4B)중년노년의 비만관리교육0k
간호학과 보건교육4B형
중년(노년)의 비만관리교육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만의 원인
2) 체지방
3) 비만이론
(3) 신진대사론
4) 비만의 원인
5) 노인비만의 특징
2. 중년노인 비만 교육의 필요성
1) 비만교육의 필요성
2) 비만이 위험한 이유
3) 노인 비만의 치료
3. 중년노년의 비만 관리교육
1) 식사요법
(1) 식사요법의 원칙
(2) 저열량 식사요법
(3) 저열량 조리법
(4) 피해야 할 음식들
(5) 비만인 사람들이 먹으면 좋은 음식들
(6) 비만의 식사구성
2) 운동요법
(1) 운동의 효과
(2)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3) 운동 시 주의사항
(4) 운동 계획의 수립
4. 비만에 벗어나기 위한 식생활 요법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겨우 과거에 비해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몸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어 평균수명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경제성장과 더불어 생활환경이 변하고 식생활이 서구식으로 변화되어 탄수화물, 야채등과 같은 식물성 식품의 섭취가 감소하고 동물성 단백질이나 지방의 섭취가 증가함에 따라 과체중과 비만이 날로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비만증에 따른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밝혀짐에 따라 비만증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의학과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질병의 양상도 변화하여 많은 질환은 사라졌지만 과거에는 없던 질병이 증가하고 있는데 비만증도 그 중의 하나이다.
풍요로운 경제생활로 식생활의 서구화, 공해,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여러 가지 성인성 질환들이 증가추세에 있다. 특별한 자각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 발견했을 때에는 치료가 어려운 상태가 되는 이들 만성질병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생활습관병”이라고 불리고 있다. 건강한 사람도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치지 못하고 오랫동안 지속함으로써 건강이 점점 나빠지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결국은 치유되기 어려운 만성질병이 된다.
노화과정에서 중장년층부터 계속된 비만일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질환과 연결된 경우가 많으며 노년기의 체중 증가는 이러한 질환으로 직결되지는 않지만 관절에 무리를 줄뿐 아니라 퇴행성 관절질환 갖고 있는 경우라면 질환을 악화시켜 노년기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따라서 좀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자 한다면 꾸준한 관리를 통해 관리를 해 나가야 한다. 이 장에서는 중년노년의 비만관리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Tabloski, Patricia A. 2010, 노인간호학. 도서출판 한미의학
-류종훈. 2002,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소문기,송윤경,임형호대한한방비만학회지 제6권 2호.노인비만의 임상적 의의에 대한 고찰.
- 이연정, 2008, 노인의 비만관리. 차의과닥해학교 분당차병원
- Arch Intern Med 2003;163:1524-1528.
- 학술정보서비스(http://www.riss.kr)
- 대한영양사협회(http://www.dietitian.or.kr/index.asp)
- 대한비만학회(http://www.kosso.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