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환경보건학과 2학년 의료사회사업론 A형]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수급자, 수급권자 의미와 범위, 급여의 종류 및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의료사회사업론 A형]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사업내용을 간단히 설명하고 개선~
- [방통대 환경보건학과 2학년 의료사회사업론 B형]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급여의 종류 및 본인일부부담금, 보험료의 산정, 등급판정위원회의 설치․운영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방통대 의료사회사업론 A]우리나라 의료급여제도의 개요, 현황 및 추이,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3-2]]]우리나라 의료급여제도의 개요, 현황 및 추이,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3-2]우리나라 의료급여제도의 개요, 현황 및 추이,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의료사회사업론 |
---|---|---|---|---|---|
A형 | * 학번 끝자리 홀수에 해당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수급자, 수급권자 의미와 범위, 급여의 종류 및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시오(30점) |
- 목차
-
[방통대 환경보건학과 2학년 의료사회사업론 A형]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수급자, 수급권자 의미와 범위, 급여의 종류 및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이념과 원리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이념
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원리
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도입배경과 필요성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도입배경
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필요성
3. 외국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4.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1) 수급자
(1) 수급자의 정의
(2) 수급자 선정 기준
(3) 수급자의 권리와 의무
2) 수급권자 의미와 범위
(1) 수급권자의 의미
(2) 수급권자의 범위
3) 부양의무자
(1) 부양의무자의 범위
(2) 부양의무자 기준
4) 급여의 종류 및 내용
(1) 생계급여
(2) 주거급여
(3) 의료급여
(4) 교육급여
(5) 해산급여
(6) 장제급여
(7) 자활급여
5.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내실화를 위한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이념과 원리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이념
(1) 국가책임의 이념(권리성)
우리나라 헌법 제34조 제5항의 생활능력이 없는 국민은 법률의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는 규정에 따라 제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생활이 어려운 자에게 필요한 급여를 행하여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국가책임은 개인 책임을 전제로 이를 보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런 이념에서 보충성의 원리가 파생된다.
(2) 최저생활 보장의 이념
생존권보장을 그 제도가 보장하고 있는 생활 내용 면에서 본 이념인데 이 제도에 의해서 보호를 받는 자는 최저한도의 수요가 충족될 수 있는 정도의 생활을 모든 국민에게 한결같이 보장하는 이념이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 4조는 보호의 기준을 건강하고 문화적인 최저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규정하고 있어 이 원리를 표명한 것이라 하겠으나 그 구체적 수준은 국가의 재정 형편 등 여러 가지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법률을 통하여 구체화할 때 비로소 인정되는 법률적 권리라고 보는 것이 우리나라 판례의 태도이다. 다만 국민 각자는 도득의 고저, 직업의 차이, 가족의 대소 등을 감안한 최저한도의 생활이 객관적으로 보장될 수 있어야 하고, 또 이러한 보장을 위협하는 원인을 배제하는 조치를 취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 최저생활의 기준은 사회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객관성을 가져야 하므로 과학적 근거를 가지는 최저생활 수준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이므로 그 욕구수준을 사회적 욕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저생활 수준은 개인적 특수상황에 따라 구체화될 필요가 있어 최저생활의 개별성도 중요하게 된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필요적응의 원리가 파생된다. 그리고 최저생활보장이 단순히 생계급여를 지급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고 스스로의 능력으로 자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급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자활조성의 원리가 파생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희갑(2006) 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김기원(2007) 공공부조론, 학지사
김영모(2005) 사회보장론, 한국사회복지 정책연구소
김기태 외(2005) 사회복지의 이해, 전영사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사회복지연구실 편(2005) 세계의 사회복지, 인간과 복지
신섭중 외(2006) 비교사회복지론, 유풍출판사
한림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편(2003) 비교사회복지 제2집: 복지국가의 비교, 을유문화사
성희자(2005) 인간다운 생활보장으로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관한 소고, 사회복지정책
차용준(2004) 복지행정 총론, 전북중학교 출판부
정오롱(2003) 신고한국사, 학연사
김기원(2000) 공공부조론, 학지사
이인재 외(2000) 사회보장론, 나남출판사
박석돈 저(2007) 사회보장론, 양서원
2001년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안내, 보건복지부
2004년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안내, 보건복지부 생활보장과
보건복지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http://blss.mohw.go.kr/field/law.html)
자료평가
- 유익한 자료 참 좋아요..
- doris***
(2012.09.23 15:33:29)
회원 추천자료
- [2019 의료사회사업론 2A] 영화 ‘식코’를 보고 미국과 한국의 건강보장제도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한국 건강보장제도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하세요.
- 의료사회사업론2A)우리나라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수급자수급권자의미와범위,급여종류내용0k
- [사회보장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의료사회산업론 A형]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사업내용을 간단히 설명하고 개선점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 [2019 의료사회사업론2C] 유튜브 등에서 ’건강보장‘ 관련 영상을 보고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한국 건강보장제도의 발전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