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인간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자신의 생각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가능성 논리지지증거서술-인간행동유전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심리]]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의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 정리하고 논리의 증거를 서술~*
-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유전관점과 환경관점의 공존가능성 및 논리지지증거서술-인간과심리
- 인간과심리1공통)인간의 행동이 유전에결정되는가환경결정되는가는논리를지지하는증거서술0k
- [인간과심리]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유전과 환경 관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논리 및 증거-유전과 환경-
- [인간과심리]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두 관점의 공존 가능성에 대한 견해 및 논리의 지지 증거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심리 |
---|---|---|---|---|---|
공통 |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 (30점) 제출용 규격: A4 4장 이내, 글자 크기 10, 줄간격 160% <참고도서> 1. 로버트 라이트. 2003.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2.. 매트 리들리. 2003. 본성과 양육. 사이언스 북스 3. 스티븐 핑커. 2002.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4. 프랭크 설로웨이. 2008.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
- 하고 싶은 말
-
2012년 2학기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참고도서>
1. 로버트 라이트. 2003.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2.. 매트 리들리. 2003. 본성과 양육. 사이언스 북스
3. 스티븐 핑커. 2002.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4. 프랭크 설로웨이. 2008.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랭크 설로웨이의 “타고난 반항아” 내용요약
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3.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점
1) 유전자결정론
2) 생물학적 결정론
3) 사회생물학
4) 진화심리학
4.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점
1) 환경결정론 2) 문화결정론
5. 유전자결정론자와 환경결정론자
1) 유전자결정론자
2) 환경결정론자
6. 유전과 환경에 대한 이데올로기 논쟁
1) 유전자결정론자들의 주장
2) 비판자들의 주장
3) 유전자결정론자들의 변론
7. 적응주의와 반 적응주의
1) 적응주의
2) 반 적응주의
8. 인간행동의 유전 관점과 환경 관점에 대한 나의 생각
9.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
1)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
2)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전과 환경에 관한 논쟁은 비단 심리학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학문에서 매우 오랫동안 뜨거운 주제 중 하나였다. 그리고 보통의 사람들도 한번쯤은 유전과 환경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두고 언쟁을 벌여본 경험이 있음직한 문제이기도 하다.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관점은 생물학적 요인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비슷한 환경에서 자란다고 하더라도 유전적인 특성에 따라 전혀 다른 성향을 보인다고 믿는다. 하지만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관점은 학습과 교육, 주변 여건 등의 외부적 요인에 중점을 둔다. 이들은 비슷한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태어난 쌍생아라 하더라도 다른 환경에서 자랄 경우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너무나 다른 주장과 연구 결과 때문에 어느 것이 옳다고 쉽게 단정하기 힘들다. 그래서 이러한 두 관점을 절충하는 입장에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상호작용론이다. 상호작용론은 유전이나 환경 중 어느 한 가지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유전과 환경이 상호 관련된다는 입장이다. 최근에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여전히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지금부터 두 관점에 대해 나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나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데이비드 버스 저, 이충호 역, 진화심리학 (마음과 행동을 탐구하는 새로운 과학), 웅진지식하우스, 2012.
2. 최재천, 김세균 외 6명 저, 사회생물학 대논쟁 (생물학 vs 사회과학), 이음, 2011.
3. 최재천, 사회생물학,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 산지니, 2008.
4. 로저 트리그 저, 김성한 역, 인간 본성과 사회생물학 (사회생물학의 철학적 측면을 논하다), 궁리, 2007.
5. Benjamin A. Pierce 저, 전상학 외 2명 역, 유전학의 이해 (개념과 원리), 라이프사이언스, 2009.
6. 로버트 라이트,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2003.
7. 매트 리들리, 본성과 양육, 사이언스 북스, 2003.
8. 스티븐 핑커,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2002.
9. 프랭크 설로웨이,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2008.
10. 앨런 S. 밀러, 박완신 역, 처음 읽는 진화심리학, 웅진지식하우스, 2008.
자료평가
- 잘 봤어요~~~~~~~~~
- loveco***
(2014.09.12 00:04:19)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의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
- [인간과심리]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 자신의 생각정리 및 논리지지 증거서술
- [2014인간과심리]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 유전 환경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
- [인간과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
- 교육철학 총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