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두 관점의 공존 가능성에 대한 견해 및 논리의 지지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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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 (30점)
제출용 규격: A4 4장 이내, 글자 크기 10, 줄간격 160%
<참고도서>
1. 로버트 라이트. 2003.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2.. 매트 리들리. 2003. 본성과 양육. 사이언스 북스
3. 스티븐 핑커. 2002.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4. 프랭크 설로웨이. 2008.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하고 싶은 말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 (30점)

제출용 규격: A4 4장 이내, 글자 크기 10, 줄간격 160%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
 1. 인간행동의 유전적 영향
 2. 인간행동의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인 영향
 3. 인간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에 대한 생각


Ⅲ.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
 1.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에 대한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
 2.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
  1) 레윈(Lewin, K)의 이론에 의한 두 이론의 공존가능성
  2) 범죄자 연구(스웨덴)
  3) 미네소타의 쌍생아 연구(Minnesota Identical Twins Study)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행동의 내적, 생물학적 결정론을 강력히 주장하는 존플랭클린(Jon Franklin)은 인간은 단순하고 순수한 기계장치(pure and simple mechanism)와 같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정신이나 영혼 같은 것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별 어려움이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상당수의 사회생물학자들이 이 같은 주장에 동의하고 있다.
그들은 인간의 모든 행동(정신적, 육체적 모두)들은 원칙적으로 인간 유기체를 지배하는 생물학적 원리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직 우리가 그렇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직 우리 생물학의 수준이 거기에 미치지를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반면에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생물학적 특성이 그처럼 커다란 역할을 한다는 주장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많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비단 일반인들 뿐 만 아니라 대다수의 사회학자와 인류학자들도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사회생활을 통하여 축적한 문화를 흡수함으로써 비로소 온전하게 인간적이 된다고 주장한다. 즉, 환경의 영향이 대단히 크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를 발전시키고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은 우리 인간의 의지이며 세포나 분자구조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일부 학자들(Freud 등)의 주장과 같이 인간의 공격성을 결정하는 데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면 결국 폭력을 억제하는 사회의 역할은 아주 미미한 것이 되고 만다.




<< 중 략 >>




Ⅱ.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
1. 인간행동의 유전적 영향
1) 출생 시의 손상 또는 태내기의 문제가 매우 커서 정상적이며 건강한 유전적 소질에도 불구하고 정신지체를 초래하게 된다.
2) 출생 시의 손상 또는 태내기의 문제가 정규교육을 방해하며 발달 지체 시에는 신체적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3) 유전적 결함이나 질병이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하고 발달지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유전적 결함이 정신지체를 초래하여 우수한 환경이라 하더라도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한다.
5) 빈약한 교육, 낮은 사회적 계층, 그리고 정서적 결손 등이 지적 발달을 방해하게 된다.
6) 사회적인 의미(성, 피부색, 체격)를 갖는 유전요인들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적 발달은 제한하게 된다.
참고문헌
1. 로버트 라이트. 2003.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2.. 매트 리들리. 2003. 본성과 양육. 사이언스 북스
3. 스티븐 핑커. 2002.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4. 프랭크 설로웨이. 2008.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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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정리가 되어서 좋네요
  • woni4***
    (2013.04.16 22: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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