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 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 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의 행동에 대한 유전과 환경
1) 유전
2) 환경
3) 유전과 환경

2. 인간의 행동에 대한 유전과 환경의 이론적 논의
1) Piaget(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2) Freud(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3) Kohlberg(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4) Vygotsky(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5) Rogers(로저스) 자아 이론에서의 인간 행동의 기본과정
6) Maslow(매슬로우) 인간욕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의 기본과정
7) Bowlby(보울비) 애착이론에서의 인간 행동의 기본과정
8) Skinner(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3. 유전과 환경 상호작용의 개념적 모형
1) 반응의 범위 모형
2) 수로화 모형
3) 거래적 상호작용 모형

4. 유전과 환경의 공존이 가능한지 ? 가능하다.

5. 유전과 환경의 공존에 대한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각자 조상에게서 유전자를 물려받았을 뿐만 아니라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 학습은 인간으로 하여금 문화를 창조하고 향유하도록 했다. 문화는 엄청난 가소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가소성으로 인해 문화는 유전자의 작용 없이도 마음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일련의 사회학자들은 인간을 단지 사회에 의해 형성될 뿐이고, 다른 어떤 것에 의해서도 영향 받지 않는 존재로 규정한다. 뒤르켐은 “사회적 현상을 심리학적 현상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는 주장은 분명 잘 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문화연구를 현대 인류학의 토대로 삼은 보아스(F.Boas)도 인종적 차이의 근원이 생리적 구조와 마음의 구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 경험, 환경에 있다고 주
참고문헌
김경희(1999). 발달심리학. 생애발달. 학문사.
조복희 외(1997). 인간발달. 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박경애(2002). 인지?정서?행동치료. 학지사.
정원식(1968). 인간과 교육. 배영사.
로버트 라이트(2003).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매트 리들리(2004). 본성과 양육. 김영사.
스티븐 핑커(2002).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프랭크 설로웨이(2008).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설창덕 외(2003). 최한기의 인성론과 Rogers의 인간관의 비교. 동서정신과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 3 공정한 생활
  • 의해서 정의를 판단한다. 법이 대개 자신이 구성한 윤리적 원리에 일치하기 때문에 따르지만 이 원리와 충돌할 때는 자신의 원리에 따라 행동한다. 보편적인 원리, 즉 인권 평등과 인격체로서의 인간의 존엄성을 가장 존중한다.② 도덕성 발달단계의 특징첫째, 단계의 개념은 연대기적인, 혹은 정신연령의 개념을 대신한다. 그러나 연령은 어디까지나 단지 개략적인 안내일 뿐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둘째, 단계들의 계열은 불변적

  • 성경적 인간이해와 하나님의 형상 -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완전하게 된 하나님의 형상
  • 인간적 세력들은 인간으로부터 인간성을 철저히 앗아갈 뿐만 아니라 철저하게 인간을 비인간화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에서의 새로운 발전은 소수에 의해 대중을 조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인공수정, 시험관 아기, 복제, 낙태, 인간행동을 화학물질로 조정하는 일, 안락사, 유전공학들과 같은 일들은 인간의 삶의 고귀성과 존엄에 관해 여러 가지 문제들을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문제들과 함께 새롭고도 심

  • 인지심리학과 뇌
  • 의해 인간과 세상을 설명하는 방식을 재구성하려 하였다. 끊임 없이 자극을 제공하는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적응하며 각종 의미 정보를 파악하여 앎을 획득하고, 이를 저장, 활용하여 삶을 영위하는 인간의 심적 과정들을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설명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고자 한것이다.인간의 마음을 정보처리체계로 보는 정보처리적(information processing) 접근적 인지주의의 주요 기본 주장을 제시한다면 다음과 같다*주2). 첫째로, 심리적 사건은 정보적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E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인간을 연구해야한 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행동이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인간 각자의 독특한 특성에 관심을 가진다.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 여러 가지 다른 견해들을 가지기도 하지만, 인간본성에 대하여 공유하는 기본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개념들은 실제로 그들이 새롭게 만든 개념이 아니라 서구의 철학적 개념 혹은 사고의 흐름인 실존주의에 깊이 뿌리를 박고

  • [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
  • 의해 정신적인 것과 신체적인 것이 분리되면서 정신이 중시되었고 신체적 활동은 덜 전문적이고 덜 특권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차별은 모든 문화에서 보편적인 것이 아니고 더구나 최근의 심리학자들은 신체의 인지적 양상을 중시하고 있다.(6) 개인 내적 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개인 내적 지능은 자기를 정확히 알고 자기 지식에 기초하여 적응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으로서, 이에는 자기의 동기, 목표,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 자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