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2014인간과심리]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 유전 환경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
- 생물과 행동 이론 생물이론 행동유전학 쌍생아 연구법 입양아 연구 유전학 유전과 성격
-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유전관점과 환경관점의 공존가능성 및 논리지지증거서술-인간과심리
- [현실요법] 현실요법에 관한 심층 고찰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공통 |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 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 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의 행동에 대한 유전과 환경
1) 유전
2) 환경
3) 유전과 환경
2. 인간의 행동에 대한 유전과 환경의 이론적 논의
1) Piaget(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2) Freud(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3) Kohlberg(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4) Vygotsky(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5) Rogers(로저스) 자아 이론에서의 인간 행동의 기본과정
6) Maslow(매슬로우) 인간욕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의 기본과정
7) Bowlby(보울비) 애착이론에서의 인간 행동의 기본과정
8) Skinner(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
3. 유전과 환경 상호작용의 개념적 모형
1) 반응의 범위 모형
2) 수로화 모형
3) 거래적 상호작용 모형
4. 유전과 환경의 공존이 가능한지 ? 가능하다.
5. 유전과 환경의 공존에 대한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각자 조상에게서 유전자를 물려받았을 뿐만 아니라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 학습은 인간으로 하여금 문화를 창조하고 향유하도록 했다. 문화는 엄청난 가소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가소성으로 인해 문화는 유전자의 작용 없이도 마음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일련의 사회학자들은 인간을 단지 사회에 의해 형성될 뿐이고, 다른 어떤 것에 의해서도 영향 받지 않는 존재로 규정한다. 뒤르켐은 “사회적 현상을 심리학적 현상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는 주장은 분명 잘 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문화연구를 현대 인류학의 토대로 삼은 보아스(F.Boas)도 인종적 차이의 근원이 생리적 구조와 마음의 구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 경험, 환경에 있다고 주
- 참고문헌
-
김경희(1999). 발달심리학. 생애발달. 학문사.
조복희 외(1997). 인간발달. 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박경애(2002). 인지?정서?행동치료. 학지사.
정원식(1968). 인간과 교육. 배영사.
로버트 라이트(2003).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매트 리들리(2004). 본성과 양육. 김영사.
스티븐 핑커(2002).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프랭크 설로웨이(2008).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설창덕 외(2003). 최한기의 인성론과 Rogers의 인간관의 비교. 동서정신과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