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인간관
2. 성격구조
3. 성격발달
4. 방어기제
5. 치료과정
Ⅲ.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관
2. 이론적 특징
3. 치료과정
4. 주요 기법과 절차
Ⅳ. 게슈탈트 상담이론
1. 인간관
2. 이론적 특징
3. 치료의 과정
4. 치료기법과 절차
Ⅴ.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1. 인간관 비교
2. 성격이론 비교
3. 상담 목표 비교
4. 상담과정과 기술 비교
5. 평가 비교
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표]
Ⅶ.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상담’이라는 것은 인간을 상대로 하여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감정, 사고,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으로서 혼자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 모두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인 것이다.
정보화, 산업화, 도시화, 기계화, 세계화로 규명 되어지는 현대사회는 삶의 복잡성,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가치관의 혼란, 의사결정과 선택의 곤란성, 취업의 곤란과 실직의 문제, 결혼 또는 이혼 및 가정적 문제, 한층 심각해진 교육의 문제, 피상적인 인간관계에 따른 소외감과 고독의 문제 등으로 옛 사람들이 일찍 상상도 경험도 못한 여러 가지 문제들에 직면하게 됨으로써 한층 고조된 긴장, 심적 불안, 고통 등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당면하는 이러한 문제들을 합리적이며 생산적인 방법으로 극복하기 위해서 상담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상담은 상담자가 사람들의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개인적 문제를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다룸으로써 그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공통적으로 필요한 용기, 성숙의 의지, 창조의 지혜, 자아관 확립, 수월성 추구와 같은 힘을 기르는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적용의 통합적 체제이다.
≪ … 중 략 … ≫
Ⅲ.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관
- 인간은 사회적,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기실현의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
- 현상학적, 인본주의적 관점
- 인간은 원래 부적응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자기실현경향성
자신을 유지하거나 고양시키려는 방향으로 유기체는 잠재능력을 발전시키는 생득적 경향성이 있다.(모든 형태의 삶에 공통적임)
* 유기체적인 가치화 과정
- 정확하게 경험을 상징화하며, 유기체적으로 경험되는 만족의 관점에서 계속적으로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상담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4
강봉규,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1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7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허창범, 상담이론과 상담 실습, 태영출판사, 2008
Ronald T. Hyman, 권낙원 역,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0
자료평가
- 자료가 너무너무너무 좋아요
- ofthes***
(2013.04.06 17:42: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