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인지상담] 인지적상담의 이론-엘리스, 에릭번, 글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Albert Ellis ; 합리적 - 정서적 치료
1. 학자 소개
2. RET의 발달
3. RET의 주요개념
4. RET 치료의 과정
5. RET 치료기법과 절차
6. RET의 적용
7. 요약 및 평가
Ⅱ. Eric Bern ; TA (교류분석)
1. 학자 소개
2. TA의 발달
3. TA의 개념
4. 치료기법과 절차
5. 요약 및 평가
Ⅲ. William Glasser ; 현실치료
1. 학자 소개
2. 이론의 발달
3. 치료과정
4. 치료기법과 절차
5. 현실치료의 적용
6. 현실치료의 공헌점
♠ 현실치료 상담사례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Albert Ellis ; 합리적 - 정서적 치료
1. 학자소개
엘리스는 콜럼비아 대학의 임상심리학과에서 부부치료, 가족치료 및 성문제 치료의 영역에 종사하였다.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이 심리치료에서 가장 깊은 이론이라고 생각했지만 정신분석학이 피상적이고 비과학적인 치료법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어 다른 여러 접근법을 실험하였다. 그후 1955년 초에 그는 인간주의 적 치료와 철학적 치료 그리고 행동주의적 치료를 혼합하여 합리적-정서적 치료 ( Rational-Emotive Therapy: RET) 를 만들었다.
1959년 엘리스는 RET 전문가를 훈련시키는 비영리적인 교육기구인 "Institute for Rational-Emotive Therapy"를 세워 자신이 적용하는 기법을 여러 사람에게 전파시켰다. 그는 청년기에 대중 앞에서 이야기하는데 대해 굉장한 두려움을 가졌다고 한다. 또한 여성에게 다가가는데 대한 두려움을 가졌다고 한다. 그러나 인지적-행동적 치료방법을 적용해서 그는 자신의 최대 결점을 극복했다고 한다. 그리하여 나아가 그는 청중 앞에서 말하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으며 여성에게 다가가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2. RET의 발달
엘리스는 정신분석 치료자로서 그가 받은 훈련이 내담자를 치료하는데 부적합하다는 것을 발견한 후에 합리적-정서적 치료법을 발달시켰다. 그는 정신분석적 접근은 비효율적이라고 믿는데 왜냐하면 환자들의 증상이 종종 더 나빠지기 때문이다.
RET가 현대의 인지적 -행동적 치료의 아버지라고 하지만 이것은 초기의 여러 철학적 사고의 기초 위에서 발전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철학자인 에픽테투스는 "인간은 어떤 것에 의해 장애를 받는 것이 아니라 그가 그것들을 취하는 관점에 의해 장애를 받는다"고 하였다. 또 애들러는 우리의 정서적 반응이나 생애유형은 우리의 기본 신념과 연관되어 있으며 인지적으로 만들어진다고 하였다.
RET의 기본가정은 우리의 정서는 주로 우리의 신념, 평가, 해석 그리고 삶의 상황에 대한 반동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RET의 치료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그가 가졌던 비합리적인 신념을 확인하고 논박하는 도구를 갖게 되며 그렇게 됨으로써 자기 교시적으로 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비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 참고문헌
-
김인자, 현실요법과 선택이론 - 나의 삶, 나의 선택, 한국심리상담연구소
Gerald Corey(1991),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성원사
김규수 · 류태보 편저(1962), 교류분석치료, 형설출판사
박경애(1997), 인지·정서·행동치료, 학지사
자료평가
- shdg***
(2006.04.14 22:54: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 [점포개발] 점포설계의 순서, 정보수집, 건물현황조사, 임대차계약서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