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등문법 교육론-4장 의사소통과 언어의 특성, 5장 단어와 사전편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탐구활동 16
학습방법

키워드
교육과정 및
교과서

해 설
학습 목표
실제 활동
본문내용
학습방법
다음날까지 또는 2일 동안 담장, 빌딩, 벽, 기차 등에 써지거나 그려진 낙서(graffiti)를 찾아보자. 발견한 것을 기록하고, 목록을 수업 시간에 가져오자.
1. 여러분이 찾아온 낙서에는 어느 정도의 단어들이 있는가?
2. 단어 대신에 그림을 이용한 낙서를 찾을 수 있었는가?
3. 사람들은 왜 낙서를 할까?
4. "underground expression, secret code, pranks, vandalism"와 같은 낙서는 무엇을 뜻하는가?
5. 낙서와 그림문자는 어떤 점이 비슷한가? 이것이 언어와 아이디어의 표현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키워드
기호, 함축적 의미
교육과정 및
교과서
9학년 ⑴ 언어의 규칙성, 사회성, 역사성, 기호성, 창조성 등을 이해한다.
해 설

낙서(graffiti)는 그림문자와 비슷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 그림문자는 어떠한 내용이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것인 반면, 낙서는 어떤 의미도 담고 있지 않기도, 때로는 낙서 그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림문자의 경우, 메시지 전달자와 수신자간의 상호교류는 이루어지지 않지만, 메시지 전달 시 수신자가 누구인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넓은 범주의 의사소통에 포함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낙서는 어떤가? 낙서도 그림문자처럼 넓은 범주의 의사소통에 포함시킬 수 있을까?
질문 1~2는 글로 이루어지거나 단어를 포함한 낙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낙서는 과연 넓은 범주의 의사소통에 들어갈 수 있을까? 이 경우, 낙서를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낙서를 하였는지의 여부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피티(graffiti)의 경우,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그림에 담아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속에 단어가 포함되어 있던 그렇지 않던 광의의 의사소통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예를 들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자 한 낙서라면? 낙서를 한 사람은 아무런 의도 없이 한 낙서이지만 그 낙서를 본 사람이 그 속에서 의미를 찾아낸다면? 이에 대해서는 보다 많은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문 3~5는 사람들이 왜 낙서를 하고, 낙서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 하는지, 그림문자와 낙서의 연관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낙서는 그림문자처럼 어떠한 내용이나 의도를 함축적으로 드러낸다고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낙서를 통해 많은 사람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보편적 의미를 찾아낼 수는 없다. 왜냐하면, 그림문자는 공통성, 보편성을 목표로 하여 만들어지고 쓰이지만, 낙서는 개인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개성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이렇듯 낙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개성을 드러낼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낙서를 한다. 또한, 그래피티(graffiti)처럼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가진 낙서가 아닌 이상,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기보다는 개인의 감정을 해소할 목적으로, 그러한 내용으로 낙서를 한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로 한 낙서라면 낙서를 한 사람은 낙서의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전달하고 싶은 것일까? 글로 쓰지 않는 이상, 낙서를 통해 그 의미가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기는 힘들텐데 말이다. 이에 대해서도 언어의 상징성과 연관 지어 많은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언어의 유형을 나누고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할 것이다. 매체언어는 이미 오래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던 인쇄매체언어와 방송매체언어 그리고 최근에 들어와서 관심의 표적이 되고 있는 인터넷매체언어 등으로 나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장에서는 이들 매체언어들 각각의 존재 양태와 매체언어 특성 교육 그리고 매체언어를 활용한 국어교육의 방안들을 정리해 보았다.끝으로 4장에서는 2장과 3장에서의 논의를 검토하여 매체언어교육에 대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의사 소통 능력을 배양하여, 외국어 구사능력과 폭넓은 교양을 갖춘 우수한 외국어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여, 장차 외국어를 사용하여 학술과 직업 분야에서 창조적으로 임할 수 있는 자질과 품성을 기르는 것이다. 6차 중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은 1992년에,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은 1995년에 공고되었는데, 이들의 내용 체계는 다음과 같은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최진황 외, 1997).중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언어 기능이해기능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언어데 수반되는 표현에는 몸짓, 표정, 손짓, 태도, 옷차림 등과 같은 비언어적인 것과 소리의 크기, 세기, 높이, 길이 및 발화의 어조, 억양 등과 같은 반언어적인 것이 있다.셋째, 구어표현은 즉각적 보완이나 수정이 전략적으로 구사될 수 있는 반면, 문어표현에서는 이러한 것이 쉽지 않다. 구어표현은 말할이와 들을이가 동일한 상황에 존재하여 직접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만 문어표현은 글쓸이와 읽을이가 반드시 동일한 상황에 존재할 수는 없

  • 교육 - 교육학 요약
  • 언어습득,  만5세 - 글자 습득기    ④ 감각교육 : 감각발달 → 정보수용속도가 빨라진다.    ⑤ 놀이 및 유희의 원리 : 정돈된 공작물을 갖고 놀기 좋아함.제3장 교육철학1. 교육철학의 기능(1) 분석적 기능 : 분석철학에서 출발      →언어학에서의 발달 : 교육에서 사용되는 개념, 언어 의미 명료화(효과적 의사소통)                          : 문장간, 문장내의 논리적 관계성을 파악(가치개념충돌시 조정)(2) 평가적 기능 : 기준

  • [교육정책] 70년대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교육정책 -OECD 한국 교육정책 검토를 위한 배경보고서 출판사: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1998). 한국 교육 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 출판사:한국교육개발원.한겨레신문 1991-09-28 (정치/해설) 해설 03면 2407자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엠파스 백과사전 http://100.empas.comhttp://www.prokang.pe.kr/instructionroom/cureva/cureva03.htmhttp://www.uswoo.com/docu/cur09.htm전교조 홈페이지 http://eduhope.net/http://www.kukminilbo.co.kr/event/eko/98imf/index.htm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