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
B형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0k
국문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능의 의미와 이론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의미
3) 지능과 관련된 이론
(1) C.E.스피어만의 2인자설
(2) 길포드의 3차원적 지능구조설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4) 스턴버그(Sternberg)의 지능삼원론
2. 창의성의 의미와 이론
1) 창의성의 의미
2) 창의성의 요소
(1) 인지적 요소
(2) 정의적 요소
3) 창의성과 관련된 이론
(1) 고든의 시네틱스 이론
(2) 드 보노(De Bono)의 창의성 이론
① 사고의 종류 ② 사고의 단계
③ 수평적 사고와 창의성 ④ 비판
3. 지능과 창의력의 관계
1) 창의력과 학업성취, 지능과의 상관
2) 다양한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1) 지능도 높고 창의성도 높은 아이
(2) 지능은 낮지만 창의성은 높은 아이
(3) 지능은 높지만 창의성은 낮은 아이
(4) 지능도 낮고 창의성도 낮은 아이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의 경우 지능지수가 높은 것으로 평가했으며, 그들이 보통 성공하고, 공부 못한 아이는 성공 못하는 경우도 단정 내린다. 즉, 지능이 높으면 머리가 좋은 것으로 판단했지만 현재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흐름으로 지능을 정의하고 있다. 그럼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학자의 지적호기심으로, 각 사람의 영리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시도로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군대에서 각 군인에게 어떠한 보직을 주는 게 알맞을지 수준별로 구분하기위해 사용한게 널리 사용하게 된 계기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에도 각 학교에서 일반 교육이 불가능한 학생을 추려 내거나 특출난 영재를 미리 찾아내는데 사용하고 있다.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는 것이므로 지능 검사는 타고난 지능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지능지수는 발달과정에서 변화하며, 특히 출생 후 5세까지에 그 정도가 심하다. 그리고 5세 이후에도 지능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창조성이 무엇인가라는 데에 대해서는 아직도 뚜렷한 학문적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창조성이란 IQ 검사와 같이 단순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인간에게 내재한 다양한 능력들과 환경적 요인들(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적 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소산이라고 보고 있다.
미래 사회에서의 창의적인 인재의 역할이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볼 때도 지금까지 개발되어온 기술과 자원을 훌쩍 뛰어 넘을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해낼 수 있느냐 없느냐의 여부가 미래의 국가 생존까지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미래의 도약에 대한 높은 비전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은 모두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는 것을 국가 발전을 위한 계획의 가장 최우선에 놓고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김현경·이지은(2004), EQ 감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2. 오무라 마사오(2007), 당신의 EQ는 얼마, 서울: 비전코리아
3. 강충렬(2001),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 정책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4. 문정화, 하종덕(2007),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
5. 박은주(2002), 중학교 확률 단원에 있어서의 창의성 수업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전경원 (2000),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학문사.
7. 최은영(2006), 정서지능, 일반지능, 성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2004
자료평가
- 좋은 자료 잘 받았습니다..참고용으로만 쓰세요...ㅎㅎ
- candy***
(2012.10.16 10:42: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