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
B형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학기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를 논제로 해서 작성된 자료입니다.
- 서론, 본론, 결론에 맞춰 작성했습니다.
- 여러가지 자료를 참고해 작성하였으며,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과 창의성의 개념
1) 지능의 개념
2) 창의성의 개념
2. 지능과 창의성 간의 관계
1) 창의성과 지능은 독립적이지 않다.
2) 창의성과 지능은 상호 하위개념으로서 작용한다.
3) 지능과 창의성은 구별된 영역으로 제한된 관계를 갖는다.
4) 지능과 창의성은 단일한 기능을 하는 두 가지의 다른 양상으로 작용한다.
5)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겹쳐진 하나의 능력이다.
3.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3)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4) 카텔(Cattell)의 지능이론
5) 손다이크(Thorndike)의 다요인설
6) 스피어만(Spearman)의 양요인설
7) 서스톤(Thurstone)의 군집요인설
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 비교(길퍼드의 지능구조모형 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지금까지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선정하여 비교, 논해보았다. 길포드는 창의성을 지능의 부분집합으로 보았고, 가드너는 지능의 개념에 창의성을 포함시키면서 창의성은 모든 영역이 아닌 한 영역에만 해당되는 말이라고 하였다. 즉, 창의성을 독립적인 하나의 영역으로 구분지은 것이다.
지능이나 창의성은 둘 다 복합적인 개념이다.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지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최근 연구 경향은 여러 가지 차원을 동시에 고려하는 통합적 접근 방법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지능과 창의성의 정확한 본질은 분명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다.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는 심리학과 교육학에서 중요한 화두인 만큼 이 둘의 올바른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바탕 위에서 학교와 사회의 인식변화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우리의 교육체계도 발전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강현민, 창의성 예측 변인으로서의 사고양식 역할 탐색, 한국교원대 대학원, 2011.
2. 유형기, 초등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 창의성, 과흥분성에 관한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3. 이미숙, 영재의 지능과 창의성 수준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4.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5. 김운삼․성낙돈 저,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8.
6.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7. 조복희․도현심․유가효, 인간발달, 교문사, 2010.
8. 공윤정․이대식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9.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10. 이대식,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국문 3 고전소설강독 1 삼설기 _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