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법규 공통] 수출입 공고 상의 품목 표시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무역법규 |
---|---|---|---|---|---|
공통 | 수출입 공고 상의 품목 표시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법규 공통] 수출입 공고 상의 품목 표시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법규 공통] 수출입 공고 상의 품목 표시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수출입 공고의 개념
1. 수출입 공고의 개념
2. 수출입 공고의 의의
3. 수출입 공고의 관리체계
Ⅱ. 수출입 공고 상의 품목 표시 방법
1. 수출입 공고 품목분류체계
1) SITC(표준국제무역분류)
2) CCCN(관세협력이사회 상품분류표)
3) HS(국제통일상품명 및 코딩시스템 : 조화제도)
2. 수출입 공고 품목표시방법
1) 코드별 분류방법
2) 세부항목분류
Ⅲ. 수출입 승인 및 기타사항
1. 수출입 승인
2. 특정거래형태별 관리
3. 소요량 증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출입 공고의 개념
1. 수출입 공고의 개념
수출입을 직접적으로 규제하기 위하여 수출입의 금지, 제한에 관한 상공부장관의 공고를 말한다. 1980년 7월 1일 이전에는 1년 2회 공고하고 수출입기별공고라고 하였으나, 그후 1년 1회 공고로 변경하였고, 명칭도 수출입공고로 바꾸었다. 수출입업의 허가가 대인관리인데 반하여, 수출입 공고는 대물관리이다. 공고방법도 1967년 7월 25일 이전에는 수출입이 허용되는 품목만 표시하는 POSITIVE LIST SYSTEM이었으나, 그 후 수출입이 금지되는 품목만 표시하는 NEGATIVE LIST SYSTEM으로 바꾸었다. 상품분류도 SITC와 CCCN을 채택하였었으나 1988년부터는 HS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2. 수출입 공고의 의의
물품을 수출․수입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당 물품의 종류, 거래형태, 대금결제방법 등에 대하여 산업자원부장관의 승인을 얻도록 대외무역법에서 규정하고 있는데, 산업자원부장관은 이들 물품의 수출․수입의 제한에 관한 사항과 이에 따른 추천 또는 확인 등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이를 수출입공고, 수출입별도공고, 수입선다변화품목공고 등으로 고시하고 있다. 수출입공고는 어떤 물품의 수출․수입에 관하여 산업자원부장관이 그 물품의 관리내용에 대해 공고하는 제도로서 어떤 물품이 어떤 제도에 의해 수출․수입할 수 있는가를 일반국민에게 공고하는 제도를 말한다. 즉 수출․수입 제한품목의 품목별 수량, 규격 또는 지역의 제한, 통상정책상의 필요에 의한 물품의 수출․수입에 관한 사항 또는 수출․수입에 관한 추천요령 및 절차 등을 관리내용으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진환, 무역법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8
노승혁, 조성원, 무역관계법의 이해, 대진, 2011
구종순, 무역실무, 박영사, 2004
전순환, 대외무역법, 한올출판사, 2010
송선욱, 무역관계법규, 두남, 2009
수출입통관편람 (품목별 수출입요령), 한국관세무역개발원, 2007
산업 자원부 http://www.mocie.go.kr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