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E)존케이지피아노작품 4분33초가지닌행위예술과음악논의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
E형 | 존 케이지의 피아노 작품 '4분 33초'가 지닌 행위예술과 음악에 대해서 논의 * 공통도서 중 1권과 유형에 해당하는 도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과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방송대출판부 공통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창비 공통 공연예술과 실제비평 문학과 지성사 D 음악청중의 사회사 한양대 출판부 재소자, B 연극의 이해 새문사 B, D 20세기 연극-선언문, 양식, 개혁모델 연극과 인간 D 현대무용 감상법 늘봄 C 서양 춤예술의 역사: 르네상스에서 현대까지 이론과 실천 C 발레이야기: 천상의 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날까지 열화당 C 작곡가 이건용의 현대음악강의 한길사 E |
- 하고 싶은 말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E)존케이지피아노작품 4분33초가지닌행위예술과음악논의0k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E형존 케이지의 피아노 작품 4분 33초가 지닌 행위예술과 음악에 대해서 논의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존 케이지 인물 탐색
2. 존 케이지의 음악세계와 시기별 음악적 특징
1) 존 케이지의 음악세계
2) 시기별 음악적 특징
3. 사상적인 배경
1) Dadaism적 사고
2) 선사상 3) 주역
4. 우연성 음악의 의미와 특징
5. 존케이지의 작품 4분33초의 작품세계
1) 우연성의 음악의 창시자이자 가장 대표적인 작곡가
2) 작품 ‘4분33초’
(1) 우연과 불확정성
(2) 동기
(3) 작품
(4) 버섯에서 음악을 들은 남자
3) 작품세계와 음악적 특징과 배경
6. 4분 33초에 작품에 대한 나의 평론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예술의 세계는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다. 새소리, 바람소리, 물소리, 심지에 사람의 말하는 소리, 침묵도 예술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예술은 사기다." 침묵도 음악이라는 것인데, 악장마다 피아노 뚜껑을 여닫는게 인상적이다. 클래식 음악은 너무 지루하고, 하물며 현대음악 같은 것은 정말 난해하고 말만 앞선 음악이다. 그러나 그 말만 앞선 부분이 실로 흥미를 돋우는 곳이다. 상식을 아득하게 넘은 그 감각. 일반인에서는 생각도 못하는 상상력을 구사 해 창조됐던 너무나 이상한 곡 다수. 어떤 때는 관심, 가끔 웃음거리. 그 필두가 John Cage다.
미국의 전위적인 작곡가로 알려진 존 케이지의 작품 중에 ‘4분 33초’라는 작품이 있다. 1952년 발표된 이 작품은 매우 독특하다. 즉 악보가 없이 ‘연주자는 4분 33초 동안 피아노 앞에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앉아 있다가 시간이 되면 조용히 퇴장한다’는 존 케이지의 지시만 적혀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존 케이지의 피아노 작품 4분 33초가 지닌 행위예술과 음악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성곤,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리얼리즘”,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서울: 도서출판 터, 1991), pp.203-213
김세영(1999), 연극의 이해, 새문사B, D
박은석, 2011, 음악평론가, 한겨레 , 침묵도 음악’ 전위적 도발
안치운(1993), 공연예술과 실제비평 문학과 지성사D
오희숙,『20세기 음악 1(역사.미학)』, 심설당, 2004, p. 91.
이광래, “철학적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서울: 문예출판사, 1992), pp.54-56
안미자 역(2009),코스텔라츠,『케이지와의 대화』, 이대출판부.
이건용(2011),방통대, 작곡가 이건용의 현대음악강의한길사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