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 공간의 공론장으로서의 역할 -`다페르튜토 스튜디오`작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서양미술사 1926 1929 서양미술사 1926 서양미술사 1927a 서양미술사 1927b 서양미술사 1927c 서양미술사 1928 서양미술사 1929 서양 미술사 1926 서양 미술사 1927a 서양 미술사 1928 서양 미술사
- 한국시민사회 의미,특성, 한국시민사회 형성, 한국시민사회와 시민운동, 한국시민사회와 비영리단체, 한국시민사회와 시민방송, 한국시민사회와 시민기업, 한국시민사회와 IMF금융위기(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영상매체] 시사다큐멘터리 분석
- 시민 미디어 정착방안 연구
- 목차
-
목 차
1. 들어가며
2. 공론장
3. 심층분석 _ 다페르튜토 스튜디오의 작업들
4. 나오며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 후의 작업이 관객의 목소리를 끌어내는 데에서 시작했다면, 현대에 와서 케스터의 대화의 작품 (Conversation Pieces_The Role of Dialogue in Socially-Engaged Art)의 서문에 언급되는 미술 프로젝트의 경우는 관객의 목소리가 실제적인 대화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취리히 호수에 띄운 크루즈에 정치인, 기자, 성매매 종사자, 사회활동가 등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프로젝트이다. 두 번 째 경우도 이와 비슷하게 주차장 옥상에 200여명의 오클랜드의 고등학생들이 대화를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이 주변을 1000여명의 오클랜드 주민들이 둘러싸고 그들의 대화를 듣는 것이다. 두 경우 모두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고 필요한 대책을 정할 수 있게 되었다.
위의 행위 예술과 공공 예술 프로젝트의 예들은 공론장으로서 기능을 갖는다. 여러 목소리의 공존은 작가는 말하는 데 익숙하고 관객은 듣는데 익숙한 지배문화에 대응물로 작용한다. 조야코커, 서지원 역, 『1985년 이후의 현대미술이론』, 두산동아, 2010, 103쪽
그리고 그 지배문화가 낳은 수직적인 공공영역의 구조를 뒤흔든다. 또한 이들 경우에 있어 눈여겨볼 지점은, 작가의 몫은 ‘상황 연출’ 이었다는 점이다. 그들은 한 공간에 모여 주어진 상황에서 대본 없는 대화를 수행했다. 이것은 텍스트의 얼개가 주어진 흡사 한 편의 공연예술과 같다. 그럼으로 현대 예술 공간이 소통을 중요시할수록 그 형태가 공연의 형태와 닮아가는 것은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다음 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기존의 공론장에 대한 논의와 소통을 추구하는 현대 예술의 흐름의 예로 다페르튜토 스튜디오의 작업을 알아보고자 한다. 작가와 관객 외에 배우라는 요소가 있어 구성원의 관계가 다른 장르에 비해 복잡한 연극에는 그만큼 다양한 대화의 흐름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좀 더 다양한 방향성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론장의 기능을 분석해볼 수 있는 충분한 예라고 여겨진다. 다페르튜토 스튜디오의 공간과 작업 과정, 작업 요소 등이 어떻게 작가와 관객의 관계를 수평적으로 만들어가며, 소통의 장으로서 공론장의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3. 심층 분석 _ 다페르튜토 스튜디오 작업들
다페르튜토는 “도처에, 어디로나 흐르는” 이라는 사전적 의미의 이태리어다. 다페르튜토스튜디오가 사용하는 이 명칭은 메이예르홀드 메이예르홀드(1874년 2월 10일 ~ 1940년 2월 2일)는 러시아 및 소비에트 연방의 연출가
가 왕실극장에서는 실명을 사용하지만 자신의 관객을 위한 아뜰리에에서는 ‘닥터 다페르튜토’ 라는 가명을 사용하였다는 사실과 함께 한다. “ 당신을 배우로, 연출로, 극작가로 모십니다. 관객에게 배우는 연극 다페르튜토.” 다페르튜토 스튜디오, 〈2010년 2학기 연극원 연출 프로젝트 프로그램〉
의 문구처럼 다페르튜토 스튜디오는 공연에서 관객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단행본
이경미, 『연극평론 2010년 여름호』,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피종호, 『해체미학』, 뿌리와 이파리, 2005년
위르겐 하버마스, 한승완 역, 『공론장의 구조변동』,나남, 2001
조야코커, 서지원 역, 『1985년 이후의 현대미술이론』, 두산동아, 2010
로스리골드버그, 심우성역, 『행위예술』, 동문선, 1995
논문
백로라,“무엇을 위한, 누구를 위한 실험형식인가?”〈공연과 리뷰 2010 6월호〉, 현대미학사
권지은, “일렉트로닉 설치미술에서 관객참여를 위한 바디인터렉션”,『기초조형학연구 vol.8 no.4 2007년 11월호』, 한국기초조형학회
이승훈, “민주주의 패러다임의 성찰: 공공영역과 ‘시민됨’의 문화적조건”, 『사회이론 2010년 봄/여름호』, 한국사회이론학회
공연 프로그램 및 문서
다페르튜토 스튜디오, 〈2010년 2학기 연극원 연출 프로젝트 프로그램〉
적극, 〈연출세미나를 위한 발제문〉, 2010, 1쪽
웹진
정진삼, 웹진 〈인디언 밥〉 http://indienbob.tistory.com/4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