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A)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에 대한 논의(A+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1. 영유아교사론A)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에 대한 논의 자료입니다.

2.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취하였습니다.

3. 본 참고자료가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4. 미리보기 및 목차를 참조하시고,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1) 수업 명료성
2) 수업 다양성
3) 과제 지향성
4) 학습과정에의 참여
5) 높은 성공률
2.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교수원칙
1) 계속적인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영역
2) 집단조직 영역
3)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대답 영역
4) 칭찬과 비난의 이용
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
1) 시간 배분
2) 언어적 행동
(1) 수업의 언어기술
(2) 효율적인 언어 기술
3) 교과 지식
4) 교육학 지식
4.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조건을 위한 교사의 교수기술
1) 태도
2) 조직화
3) 의사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7) 질문하기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사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에 대한 행동은 학자에 따라 의견차는 있으나 그 주요활동을 보통 과제제시, 연습, 성취, 피드백으로 구분하고 있다. 과제 제시 기술은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소개하고 그것을 순서에 따라 발전시키는 기술인데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한 다음, 그날 새롭게 배울 내용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설명하는 단계를 거쳐 학생들의 반응에 따라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고 이를 통해 이해 수준이 확인됐을 때 다음 단계인 연습으로 넘어간다. 처음에는 교사의 지도 아래 연습을 시켰다가 다음으로 교사의 지도 없이 학생 스스로 연습하도록 한다.
학생의 연습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고 자세하게 지시해야 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마친 문제나 과제에 관한 정보를 학생에게 피드백 한다면 필요하다면 한 번 더 설명하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일과나 단원 검사 혹은 규칙적인 복습을 통해 학생의 이해 정도를 점검한다면 학생의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단계에 있어 Borich의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목록에 대해 10개의 분할된 목록은 보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교수활동에 대해 각 행동 특성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자신의 교수행동을 이해하거나 개선시키는데 훌륭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있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특성은 어떠한지 그리고 효과적인 교사를 위한 원칙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과 교사의 교수기술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1) 수업 명료성

교사의 수업이 명료하다는 것은 과제 제시가 얼마나 분명하고 해석 가능한가 하는 것이다. 교사의 명료한 행동특성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6.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7. 기순신 저(2001), 교사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교사들을 배려하여, 듣기용 CD나 말하기 지도의 핵심부분 등을 해설한 지도 자료도 도입했다.일본 영어교육의 큰 특징은 영어교육의 필수화가 ‘비교과 과목, 성적평가 금지, 공통 교과서 사용’을 조건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과 과목으로서의 영어교육이 아니지만 이미 전국 90%에 달하는 초등학교에서 영어 수업이 시행 중이다. 영어교육 시간의 30%의 시간은 현지인을 통한 영어회화로 구성되며 노래, 게임 인사 방법, 문화 등을 통해 처음 접

  • 영유아교사론3E)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
  • 효율적인 학습활동의 창출이다. 따라서 교사 또는 지도자의 기본적 임무는 효율적인 학습활동을 창출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과정(계획, 실행, 그리고 평가)을 운영하는 것이다. 2) 교수의 관점 교수(teaching)를 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할 것인가? 또는 예술적 관점에서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교수(teaching)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 많은 학자들간에 오랫동안 논쟁이 된 주제이며, 이 주제에 대한 논쟁은 오늘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과학

  • 영유아교사론3E)효율적인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
  • 교사로서의 사명감이 투철한 교직관, 주어진 수업시간동안 알찬 수업의 진행, 학생의 진로지도와 인성지도에 최선을 다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는 교사로 인식할 수 있다. 그러려면 교사의 자질과 역할의 중요성이 매우 크게 대두된다고 볼 수 있다. 이장에서는 효율적인 교사상과 관련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의 중요성 및 효율적인 교사의 조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2)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전통적으로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교사를 포함한 다양한 인사들은 상호 협력적 관계가 필요하며, 이러한 협력적 관계는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이를테면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 상호 역할 구분과 책임, 각종 자료와 시설의 활용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호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이러한 이해는 장애학생의 학습조건을 향상시키는 일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③ 장애학생들의 특수교육서비스 지원과 관련한 구체적인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장애학생들은

  •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 교사의 상호작용관련 논문 7편을 선정한 후 각 논문의 제목과 내용을 중심으로 분류준거에 따라 분류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논문의 모든 경우들이 포함될 수 있도록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내용분류의 준거는 첫째,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대상경향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어린이집 영아 36개월 이하의 영아들과 유치원의 유아 만3세 ~ 만5세의 유아들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이 논문에는 교사들의 상호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