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A)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에 대한 논의(A+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사론 |
---|---|---|---|---|---|
A형 |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1. 영유아교사론A)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에 대한 논의 자료입니다.
2.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취하였습니다.
3. 본 참고자료가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4. 미리보기 및 목차를 참조하시고,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1) 수업 명료성
2) 수업 다양성
3) 과제 지향성
4) 학습과정에의 참여
5) 높은 성공률
2.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교수원칙
1) 계속적인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영역
2) 집단조직 영역
3)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대답 영역
4) 칭찬과 비난의 이용
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
1) 시간 배분
2) 언어적 행동
(1) 수업의 언어기술
(2) 효율적인 언어 기술
3) 교과 지식
4) 교육학 지식
4.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조건을 위한 교사의 교수기술
1) 태도
2) 조직화
3) 의사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7) 질문하기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사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에 대한 행동은 학자에 따라 의견차는 있으나 그 주요활동을 보통 과제제시, 연습, 성취, 피드백으로 구분하고 있다. 과제 제시 기술은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소개하고 그것을 순서에 따라 발전시키는 기술인데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한 다음, 그날 새롭게 배울 내용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설명하는 단계를 거쳐 학생들의 반응에 따라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고 이를 통해 이해 수준이 확인됐을 때 다음 단계인 연습으로 넘어간다. 처음에는 교사의 지도 아래 연습을 시켰다가 다음으로 교사의 지도 없이 학생 스스로 연습하도록 한다.
학생의 연습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고 자세하게 지시해야 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마친 문제나 과제에 관한 정보를 학생에게 피드백 한다면 필요하다면 한 번 더 설명하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일과나 단원 검사 혹은 규칙적인 복습을 통해 학생의 이해 정도를 점검한다면 학생의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단계에 있어 Borich의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목록에 대해 10개의 분할된 목록은 보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교수활동에 대해 각 행동 특성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자신의 교수행동을 이해하거나 개선시키는데 훌륭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있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특성은 어떠한지 그리고 효과적인 교사를 위한 원칙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과 교사의 교수기술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1) 수업 명료성
교사의 수업이 명료하다는 것은 과제 제시가 얼마나 분명하고 해석 가능한가 하는 것이다. 교사의 명료한 행동특성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6.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7. 기순신 저(2001), 교사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