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 현황과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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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현황
3.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의의 및 원칙
4.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주체
5.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역할
6.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목표 충족 여부 및 제언
7.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 현황과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목표, 자율형사립고-
1. 서론
인재 육성만이 우리 모두의 희망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교육인 학교 교육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 조직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하며 이에 가장 쉽게 그리고 확실하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사립학교의 자율권과 독자성을 인정해주어야 한다.
국가 차원에서 학교 교육을 통제하고 운영하려 하는 정책은 더 이상 시대를 앞서 갈 수 없다는 현실에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큰 의미를 가진다.
자율형사립고등학교와 자율형공립고등학교 등의 확대는 사교육을 조장하고 학벌사회가 더욱 공고해질 수 있다는 문제점도 가지고 공교육에 있어서의 문제를 진단하고 학교 조직의 특성을 살펴 공교육의 나아갈 바를 정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현황
3.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의의 및 원칙
자율형 사학은 사학의 정체성을 살리고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학부모학생의 선택권을 어느 정도 보장해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야 하며 자율형 사학 시범운영을 통해 견실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경직된 제도 아래서는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인력을 제대로 키울 수가 없으므로 학교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전형 기준이 마련하여 자율적이고도 차별화 된 교육 실천을 통해 교육발전을 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중 략>

자율형 사립학교 제도의 도입은 공교육의 체제정비와 맞물려 있는 과제이다. 자립형 사립학교의 도입은 도입 첫 해부터 5-8년 정도의 전환기간을 두어 점차적으로 사립학교들이 자립여건을 갖춰서 전환할 수 있도록 하고 이 제도도입 이후에 설립되는 사립학교는 자율형 학교에 국한하여 더 이상 ‘자율형’ 사립학교라는 동어반복식 용어가 쓰이지 않게 하여야 할 것이다. 전환기간이 끝나도록 자율형 학교가 되지 못하는 학교들은 국민 일반의 보통교육의 기회를 실질적으로 균등화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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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숙경, 소외계층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8.
김용기(2003),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도입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인적자원부(2002), 자립형 사립고 시행방안
박재형, 자립형 사립고 정책의 찬반논리 및 한계 분석, 조선대 교육대학원, 2009.
이정숙(2003), 자립형 사립고와 7차 교육과정의 신자유주의적 성격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희상,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의 효과 및 발전 방안, 전북대 교육대학원, 2007.
박개중(2002), 자립형 사립고 도입 논리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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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ㅎ자료 짱입니다용.....~~~
  • kte4***
    (2011.04.10 16: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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