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2.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3.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항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항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항존주의의 비판
2. 본질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본질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본질주의의 비판
3. 진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진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진보주의의 비판
4. 재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재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재건주의의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항존주의
1) 주요개념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주장에 동조와 비판을 동시에 가하는 데 반해, 항존주의는 근본적으로 부정하며 현대 교육에 필요한 것은 부동불변의 확실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20세기 실험주의와 진보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이론가는 허친스와 아들러이며 아들러의 이론에 동조한 사람들은 바하, 벤 도렌, 뷰카난, 리빙스톤 및 네프 등이 있다.
진보주의가 변화와 새로움을 강조하는데 반해, 항존주의자들은 절대적 원리에 대한 충성을 요구한다. 항존주의자들은 심각한 사회적 격변에도 불구하고 영속성이 변화보다는 참되다고 말한다. 또한 영속성은 이상적인 것으로서 바람직하다고 본다. 불안과 불확실성이 급증하는 세계에서는 확고한 교육목적이나 안정된 교육적 행동보다 더 유익한 것은 없다고 한다.(정희숙,2002) 1930년대에 싹트기 시작한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와 그 철학적 배경인 프래그머티즘을 강력히 비판한다. 항존주의자들이 볼 때 진보주의의 현실적응적, 욕구충족적 경향은 위기에 처한 현대문명의 병폐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위기의 현대문명은 물질주의,과학숭배주의,현재주의,상대주의,반지성적 경향을 띤다. 그리고 진보주의 교육은 항구적인 가치가 아닌 일시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기본적인 원리가 아닌 피상적 현상을 주시하며 정신적인 것이 아닌 물질적인 것을 중요시 한다. 이런 경향은 본질주의에도 있다. 즉 진보주의와 본질주의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적이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철저히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적이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와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었지만 항존주의는 전혀 그렇지 않다. 항존주의는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비판한다.
항존주의 교육에는 절대의 원리가 적용된다. 이것은 변화의 원리가 적용되는 진보주의 교육과는 완전히 대조된다. 항존주의자들은 심각한 사회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영속적인 것이 참되고 이상적인 것이라고 본다.
(1) 철학적 배경 : 실재론에 있다. 항존주의는 실재론의 원리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그 명칭이 암시하는 바처럼 항존주의도 실재론 및 관념론과 마찬가지로 보수적 내지는 전통적 교육관을 표방하고 있다. 그래서 항존주의는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기에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변한다는 믿음을 토대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대연(1993)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G,F.넬러/정희숙(역)(2002)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오천석(1994) 교육철학신강, 교학연구사
조무남 외(2001)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김정환 외(1998) 교육철학, 박영사
이돈희 외(1995) 교육철학, 한국방통대출판부
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김재춘 외(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경희, 오영희 공저(1999) 유아교육개론, 동현출판사
김영옥, 진명희, 김혜경 공저(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양서원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mn***
(2011.07.26 17:09: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