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본주의 구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7 / 2017.04.0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본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기본가정
2) 고전적 조건화의 이해
3) 조작적 조건화의 이해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로저스의 인본주의 교육
1) 인간관과 교육철학
2) 로저스의 인간 이해
3)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의 의미
4) 인본주의 교육이론의 실천적 의미

3,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1) 주요개념
2) 교육적 시사점

4, 구성주의의 의미와 인식론적 특징
1) 구성주의의 의미
2)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
3) 구성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교사 역할

결론: 각 이론에 대한 공헌, 시사점 비교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새로운 것들을 보고 느끼고 접하고 그에 관해 생각하면서 경험과 관찰을 통해 학습해 나간다. 이런 학습은 교수 - 학습 관계로 이루어지는 교육에 있어서도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과정이자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교육의 참 모습이나 본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사에 의한 일방적인 가르침이 아닌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과정의 실행 등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시하는 현재 교육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학교 및 성인학습 현장에서는 교사의 일방적인 가르침에 의한 수동적인 학습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에 비해 로저스는 교육의 바람직한 장면을 ‘학습의 촉진’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학생에게 의미 있는 학습은 교사가 가르쳐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체험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경험이 교육의 본질이라는 취지다. 성인학습에서 자기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는 학습 참여자 자신의 지식의 세계를 넓히는 것 못지않게 삶의 질과도 연관이 크다. 신체적으로 늙지 않는 삶은 불가능하지만 인간의 정신은 나이를 먹지 않는 경우도 있다. 언제나 소년처럼 아이처럼 천진난만하게 학습에 몰두하는 인간의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본 과제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고자 한다.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기본가정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라고 가정한다. 특정한 경험을 통해 유기체는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고자 행동을 변화하고 통제한다. 따라서 여러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과정에서 행동이 수정된다는 것이 행동주의 학습의 기본가정이다. 유기체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주변 환경의 자극과 경험이기 때문에, 행동과 환경자극의 기능적 관계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외현적인 행동을 주된 핵심요소로 설정하기 때문에 조작적 정의를 통해 행동, 학습, 경험이라는 행동주의 학습의 용어는 다음과 같이 이해되어야 한다. 행동은 유기체가 하는 측정가능한 모든 것이다. 학습을 측정하는 유일하게 확실한 방법은 행동의 변화밖에 없기 때문이다. 경험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혹은 자극에 대한 노출을 말한다. 이 때 자극이란 유기체의 신체 내에서 일어나는 물리적인 사건들만 나타내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두승, 조아미(2016). 『성인학습 및 상담(3판)』. 서울: 교육과학사.
김종문 외(2000).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김효창, 이지연(역)(2009). 『학습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외 다수
권균 (편)(1997),한국 교육의 자화상과 미래상.서울:문음사.
김미경 (2003).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석사학위 논문,연세대학교,서울.
김병성 외 (1997).교육학총론.서울:양서원.
김성봉 (2010).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파주:한국학술정보(주)
김영란 (2004).Rogers및 Kohut가 정의하는 공감의 비교.한국심리학회지
상담,16(4),553-569.
김주영 (2010).교사의 조건부 관심 및 자율성 지지와 학생의 학업참여 간
의 관계에서 자기결정동기의 매개효과.석사학위논문,이화여자대
학교,서울.
김평국 (1989).인문주의 및 인간주의 교육과정 이론의 상호보완성.석사
학위논문,서울대학교,서울.
문정화,하종덕 (2011).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서울:학지사.
신재훈 (2011).인간주의 교육과 긍정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학교생활
만족도 제고 방안 연구.석사학위논문,고려대학교,서울.
연문희 (2002).로저스.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위대한 교육 사상
가들Ⅴ(pp.351-410).서울:교육과학사.
이상우 (2010).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성취목표지향성,기본심리욕구,
학업성취도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교육학논총,31(1).45-6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말문이 막하고 답답했는데 감사했습니다.
  • 200899***
    (2021.05.15 20:35:5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