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아동생활지도 |
---|---|---|---|---|---|
A형 |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 생활지도의 개념
Ⅱ. 본론
1. 인본주의적 이론
1) 개념
2) 주요 이론가 - 칼 로저스
2. 인본주의적 상담이론
1) 인간관
2) 현상학적 장
3) 자아
4) 자아실현경향
5)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3.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과정
1) 상담의 목표
2) 상담의 과정
3) 상담자의 역할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절차와 기법
1) 일치성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5.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영향
2)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인본주의적 유아교육프로그램
(2) 구체적 예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인본주의적 이론
1) 개념
대표적인 학자로는 칼 로저스가 있으며 자발적인 자각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믿었으며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으로 정의적 상담영역으로 인성 지도에 중점을 두었다. 치료자는 비지시적인 현상학적 접근법으로 접근하며 내담자의 부적응 원인을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와의 괴리에서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내담자의 발언과 정서에 중점을 둔다. 인간은 자아실현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인본주의 상담이다 개인은 개인차를 지닌 존재라는 인식을 스스로 깨닫게 한다. 상담목표는 진실한 관심과 수용으로 대화의 태도를 강조인성지도에 중점을 둔다 치료방법은 적극적인 경험 감정 반영 진단검사 해석으로 한다. 개인의 자유성과 통합성을 중시하였다 내담자 스스로문제를 찾아 해결하도록 한다 치료자의 태도로서 의 진실성, 혹은 무조건 적인 긍정적 관심, 혹은 정확한 공감의 이해를 들고 있다 신뢰관계의 주요성과 행위의 주제자임을 강조하며 상담 과정과 결과를 내담자가 책임 지도록 한다. 성공적인 결과는 자아개념의 변화로 나타난다.
2) 주요 이론가 - 칼 로저스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변인인 로저스는 반세기 동안 그가 발전시킨 사상을 반영하는 삶을 살아왔다. 그는 늘 의문하는 자세, 변화에 대한 진정한 개방, 그리고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미지의 세계를 향해 기꺼이 접하려는 용기로써 살아왔다. 초기의 저서에서 로저스(1961)는 가족의 분위기가 친근하고 따뜻하였을 뿐만 아니라 엄격한 종교적 분위기로 특징 지워졌다고 기술하고 있다. 놀이는 제한되고 청교도적 윤리가 미덕으로 칭송되었다. 그는 소년기에 사회의 일원으로서보다 학문에 관심을 쏟았기 때문에 고립된 존재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 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이형득 편저, 1992,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 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이장호, 2006, 상담 심리학, 박영사
홍봉선, 남미애 공역, 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 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2006, 학지사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GERALD COREY, 조현춘․조현재 역, 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은선 역, 2006, 상담의 기술, 학지사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국심리학회, 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 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내용이 좋아요^^ 자세히 설명이 잘 나와있네요.
- sks***
(2012.04.15 22:27: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