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사회와 경제 E형]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사회와경제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사회와경제 |
E형 | ※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북한의 사회와 경제 E형]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북한의 사회와 경제 E형]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주민 가치관의 특징
1) 유일지배체제의 정당화
2) 집단주의 원칙의 일상화
3) 사회주의 생활문화와 전통적 생활방식의 혼재
2.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
1) 일상화된 조직생활
2) 북한의 가정생활
3) 직장생활
4) 휴가와 휴일제도
5) 북한의 명절
6) 여가생활과 여가문화
3. 북한 주민의 의식주 생활 현황
1) 배급제도와 의식주 생활
2) 북한 주민의 의생활
3) 북한 주민의 식생활
4) 북한 주민의 주생활
4. 7.1경제관리개선조치 이후의 변화
1) 7.1경제관리개선조치 이전 상황
2) 물가인상과 임금의 인상
3) 인민생활의 변화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북한주민 가치관의 특징
1) 유일지배체제의 정당화
북한주민들은 어린 시적부터 주체사상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는 혁명적 수령론과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사회주의 대가정론 등을 토대로 김일성-김정일 가계를 유일한 정치적 지도자로 모셔야 한다는 것을 철저하게 인식하도록 조건화된 상황에서 살아간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북한의 방송과 신문에서 주체사상을 강조하는 횟수가 다소 줄어들었고 상대적으로 ‘붉은기 사상’이나 ‘우리식 사회주의,’ ‘조선민족제일주의’ 등을 앞세우는 사례가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개념도 사실상 일인지배를 정당화하는 사상적 기제인 주체사상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런 의미에서 주체사상의 주요 구성요소라 할 혁명적 수령론과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사회주의 대가정론은 지금도 여전히 북한주민의 가치관을 지배하는 특징적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하겠다.
「혁명적 수령론」이란 대중과 정치적 지도자의 관계를 규정하는 이론적 근거에 해당한다. 1960년대 후반 이ㅏ후 이론적 체계를 다듬어 온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와 사회역사 원리는 “사람은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하는 존재이며 “인민대중은 사회역사의 주체”로 규정해 놓았다. 이논리 사실상 인류역사의 철학적 흐름에서 늘 논쟁의 중심을 이루던 사항이었기 때문에 새로울 것이 없다. 북한당국은 주체사상이 인류역사상 최초로 사람 중심의 사상이라는 주장을 내세우지만 사실상 이 부분이 주체사상의 독창성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주체사상의 독창성은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으로서 모든 것을 결정하려면, 또 인민대중이 사회역사의 주체가 되려면 한가지 중요한 조건을 충족 시켜야 한다는 혁명적 수령론에서 찾아야 한다. 그 조건이란 다름 아니라 수령의 영도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혁명적 수령론은 “인민대중이 역사의 주체로서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다하려면 혁명의 초고 영도자인 수령의 영도를 받는”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북한당국의 논리를 따르면 오늘날 북한주민은 역사상 최초로 “혁명의 최고 영도자인 수령의 영도를 받는 수령복”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마땅히 그 점에 대해 감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현선, 현대 북한사회와 가족, 한울아카데미, 2003
정주신 외, 현대북한의 이해, 고려출판사, 2006
박승규, 최신 북한이해, 학문사, 2005
서재진, 또 하나의 북한 사회 : 사회구조와 사회의식의 이중성 연구, 나남출판, 1995
신지호, 북한의 개혁·개방 : 과거, 현황, 전망, 한울, 2000
박호성 외, 북한사회의 이해, 인간사랑, 2002
북한연구소, 북한 총람, 1994
김승철, 북한동포들의 생활문화양식과 마지막 희망, 자료원, 2000
북한연구소, 북한총람, 1994
서동익, 인민이 사는 모습, 자료원, 1995
좋은 벗들, 북한사람들이 말하는 북한 이야기, 정토출판, 2000
통일부, 2000 북한개요, 1999
북한연구학회(편), 분단 반세기 북한연구사, 한울, 1999
통일부 http://www.mnd.go.kr/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kr/north/index.shtml
통일부 통일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의사회와경제4E)북한주민의 가치관과 일상생활에 관해 논하시오
- 북한의사회와경제4E)북한의 계층구조와 일상생활에 대해 논하시오0k
- [아동복지론]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한 후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의 전망에 대해 논하시오-아동복지발달과정, 아동복지전망-
- [사회복지와인권]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다문화의 개념,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위한 대응방법)
- 사회복지정치학4공통)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들은후 인상깊은사건 2022년 8월 폭우상황일어난 반지하주택 일가족 사망사건 사회복지정치의 관점에서 대안제시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