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사회와 경제 E형] 북한주민의 가치관과 일상생활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 사회와 경제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 사회와 경제 |
E형 | 북한주민의 가치관과 일상생활에 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북한의 사회와 경제 E형 북한의 대외관계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의 통치이념과 계층구조
1) 북한의 통치이념
(1) 주체사상의 개념
(2) 사상적 기초
2) 북한의 계층구조
(1) 전쟁피해 정도에 따라 형성된 계층구조
(2) 성분과 계층구분
2. 북한 주민의 가치관
1) 유일지배체제의 정당화
2) 집단주의 원칙의 일상화
3) 사회주의 생활문화와 전통적 생활방식의 혼재
3.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
1) 일상화된 조직생활
2) 북한의 가정생활
3) 직장생활
4) 휴가와 휴일제도
5) 북한의 명절
6) 여가생활과 여가문화
4. 북한 주민의 의식주 생활
1) 배급제도와 의식주 생활
2) 북한 주민의 의생활
3) 북한 주민의 식생활
4) 북한 주민의 주생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북한의 통치이념과 계층구조
1) 북한의 통치이념
(1) 주체사상의 개념
북한에서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때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연설하였다. 그 뒤 10여년동안 김일성의 정치적 필요성에 따라 주체라는 용어가 북한의 정치무대의 전면에 등장했다가 사라지곤 했다. 당시 북한의 주체노선은 체계화된 정치 이데올로기의 형태를 갖춘 것이 아니었다. 북한 당국이 사상사업에서“주체를 바로 잡자”라거나“주체를 확립”해야 한다는 표현에서 벗어나 주체사상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것은 1960년대 초반이었다. 소위 주체사상의 4대원칙이 정식화된 것도 1955년 김일성이 최초로 주체 확립을 주장하고 나선 이후 1960년대 중반까지 서서히 진행된 일이었다. 김일성은 1965년 4월 반둥회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알리 아르함 사회과학원에서 연설하면서“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라는 주체사상의 4대원칙을 천명했었다. 그러나 사실상 북한 내부에서는 1955년 사상에서의 주체를 강조한 것을 필두로 1956년에는 경제에서의 자립, 1962년에는 국방에서의 자위를 주장했고 1966년에 이르러서야 외교에서의 자주를 언급하는 등 상당히 긴 시간에 걸쳐 주체사상의 체계화가 진행되었다. 1967년 10월 26일 북한 최고인민회의는「공화국 정부의 10대 정강」을 발표 하면서 주체사상이 북한정권의 정책지도 이념이라는 점을 선포하였다. 그 후 1970년 조선노동당 제5차 당 대회에서 김일성의 주체사상과 맑스-레닌주의를 함께 당의 공식 이데올로기로 채택하였다.
- 참고문헌
-
박현선(2009) 현대 북한사회와 가족, 한울아카데미
기무라 마쓰히코(2010) 북한의 경제, 김현숙 역, 혜안
정주신 외(2007) 현대북한의 이해, 고려출판사
박승규(2008) 최신 북한이해, 학문사
서재진(2005) 또 하나의 북한 사회 : 사회구조와 사회의식의 이중성 연구, 나남출판
신지호(2000) 북한의 개혁·개방 : 과거, 현황, 전망, 한울
박호성 외(2004) 북한사회의 이해, 인간사랑
이숙자(2002) 21세기 북한, 나남
이종석(2002) 현대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김승철, 북한동포들의 생활문화양식과 마지막 희망, 자료원, 2000
서동익, 인민이 사는 모습, 자료원, 1995
좋은 벗들, 북한사람들이 말하는 북한 이야기, 정토출판, 2000
통일부, 2000 북한개요, 1999
북한연구학회(편), 분단 반세기 북한연구사, 한울, 1999
통일부 http://www.mnd.go.kr/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kr/north/index.s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