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사회와경제4E)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사회와경제 |
---|---|---|---|---|---|
E형 |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북한의사회와경제4E)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0
경제학과 북한의사회와경제4E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
1. 북한주민의 하루생활
2. 생애과정
3. 조직생활
2절. 북한주민의 여가와 명절
1. 여가
1) 여행 2) 영화 3) TV시청
4) 노래와 음주와 흡연
2. 명절
3절. 북한주민의 의식주 생활
1. 식생활
1) 식량 배급량
2) 배급방식
2. 의생활
3. 주생활
4절. 북한의 종교생활
1. 종교관
2. 종교생활
5절. 북한의 7·1경제관리개선조치의 내용과 이후 변화
1. 북한의 7.1 경제관리 개선조치의 내용
2. 7.1조치에 따른 실질소득 감소
3. 저가 배급제의 포기
4. 북한의 7.1경제관리개선조치의 성과
(1) 경제관리개선조치의 효과가 곳곳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2) 동구권이 붕괴하기 직전의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3) 북한 당국자들은 자체 식량생산이 예년에 비해 30% 가량 늘어났다.
(4) 北 경제개혁 예상밖 성과
(5) 북한 당국의 경제조절 능력이 회복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5. 북한의 7.1경제관리개선조치의 한계
6절. 북한주민생활의 변화와 변화 전망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남북한의 분단으로 인하여 남북한의 생활환경과 의식주의 생활 등 모든 면에서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즉, 분단이후 수 십 년 간 서로에 대해 터무니없이 부족했던 교류로 인해 한때는 한민족이었던 남 · 북 양국의 국민들은 수 십 년의 세월동안 단절된 사회를 살아가면서 생활의 여러 면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런 차이에 대해 대다수의 국민들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북한주민은 생산 활동은 물론 생산외적 조직 활동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정규 일과 후에도 개인장사 등 부업으로 바쁘기 때문에 하루일과에서 여가를 찾기가 쉽지 않다. 더욱이 열악한 전기사정으로 인해 일찍 취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은 더욱 짧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북한 주민들은 정규 노동시간의 담소와 운동경기 등의 일상생활 속의 소소한 여가를 즐기는 편이다.
북한주민들은 어린 시절부터 주체사상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는 혁명적 수령론과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사회주의 대가정론 등을 토대로 김일성-김정일을 유일한 정치적 지도자로 모셔야 한다는 것을 철저하게 인식하도록 조건화된 상황에서 살아간다. 혁명적 수령론과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사회주의 대가정론 등 유일지배체제를 정당화하는 가치관은 체제강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김부자의 지시를 집행하는 당 간분가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대중 위에 군림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의식구조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렇게 지도자의 군림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현상은 공식적으로 내세우는 집단주의 원칙에 의하여 더욱 강화된다.
- 참고문헌
-
-남성욱(2007), 북한의 7.1 경제개혁의 비교사회주의적 함의와 향후 전망, 국제지역학회 추계학술
-박석삼(2002), 남북경제협력의 현황과 향후 과제, 한은조사연구, 한국은행조사국
-박현선 (2007),고려대 북한학과 겸임교수)북한 경제개혁 이후 가족과 여성생활의 변화
-오승렬(2002), 북한경제의 변화 이론과 정책, 통일연구원
-전홍택, 남북한경제협력, 한국개발연구원
-조동호(1998), 남북경제관계의 전망과 새로운 대북 정책 방향의 모색, 건대출판부, 북한의 개방과 통일전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