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북한의 사회와 경제 E형]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사회와경제 |
---|---|---|---|---|---|
E형 |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북한의 사회와 경제 E형]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북한의 사회와 경제 E형]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주민 가치관의 특징
1) 유일지배체제의 정당화
2) 집단주의 원칙의 일상화
3) 사회주의 생활문화와 전통적 생활방식의 혼재
2.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
1) 일상화된 조직생활
2) 북한의 가정생활
3) 직장생활
4) 휴가와 휴일제도
5) 북한의 명절
6) 여가생활과 여가문화
3. 북한 주민의 의식주 생활 현황
1) 배급제도와 의식주 생활
2) 북한 주민의 의생활
3) 북한 주민의 식생활
4) 북한 주민의 주생활
4. 7.1경제관리개선조치 이후의 변화
1) 7.1경제관리개선조치 이전 상황
2) 물가인상과 임금의 인상
3) 인민생활의 변화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
1) 일상화된 조직생활
북한주민의 입장에서 볼 때 조직생활이란 곧 자신이 ‘사회정치적 생명체’로서 살아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일반적으로 북한주민들은 조직생활에서 이탈된 사람이라고 하면 그 사회에서 살아갈 수 없고 육체적 생명은 살아있어도 사회적으로는 죽은 것과 같은 상태로 인식하기 때문에 모든 주민이 스스로 그런 평가를 받기 싫다는 이유만으로도 조직생활에 열성적으로 참가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실제적인 측면에서도 조직생활에 충실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데 무엇보다도 조직생활에 열심히 참가하지 않으면 조직의 다른 구성원에게 집단적으로 ‘모서리’ 당하기 때문에 마치 사회적 연결망이 끊어진 채 혼자 남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또한 여행을 가려고 하거나 이사를 해야 할 때, 하나의 조직에서 다른 조직으로 옮겨 갈 때, 그 살마이 평소에 조직생활을 어떻게 해 왔는가 하는 점에 따라 조직의 말단 책임자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각종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따라서 북한주민들은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조직생활이라고 하면 싫어도 늘 충실하게 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며 이 대열에 더 빠진다는 것은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일로 여긴다. 이와 같이 주민들이 누구나 자신이 속한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철저한 조직생활을 해야 하는 현실은 북한 체제가 여러 가지 위기로 인해 붕괴설이 나도는 중에서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 원인 중의 하나로 작용해 왔다.
2) 북한의 가정생활
북한은 가정의 개념을 두 가지로 구분하여, 혈연 관계를 기초로 구성되는 가정과‘수령-당-인민대중’의 위계적 통일체로 이루어지는‘사회주의 대가정’으로 나누고 있다. 사회주의 대가정이란 북한사회 전체를 하나의 가정으로 보고, 수령-당-인민의 관계를 아버지-어머니-자녀의 관계와 같다고 보는 개념이다. 북한은 사회주의 대가정론을 통하여‘국가’라는 2차집단을‘가정’이라는 1차집단에 접목함으로써‘혁명의 최고 령도자인 수령’이 각 가정에서 육체적 생명을 준 부모보다 더 중요한 구심점의 역할을 한다는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각 가정의 가장 좋은 벽면에 김일성-김정일의 사진을 정성껏 모시는 생활방식을 통해 수령을‘진정한 어버이’로 인식시키고자 한다. 정치적인 측면을 제외하면 북한주민의 가정생활은 우리의 전통적인 가정생활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현선, 현대 북한사회와 가족, 한울아카데미, 2003
정주신 외, 현대북한의 이해, 고려출판사, 2006
박승규, 최신 북한이해, 학문사, 2005
서재진, 또 하나의 북한 사회 : 사회구조와 사회의식의 이중성 연구, 나남출판, 1995
신지호, 북한의 개혁·개방 : 과거, 현황, 전망, 한울, 2000
박호성 외, 북한사회의 이해, 인간사랑, 2002
북한연구소, 북한 총람, 1994
김승철, 북한동포들의 생활문화양식과 마지막 희망, 자료원, 2000
북한연구소, 북한총람, 1994
서동익, 인민이 사는 모습, 자료원, 1995
좋은 벗들, 북한사람들이 말하는 북한 이야기, 정토출판, 2000
통일부, 2000 북한개요, 1999
북한연구학회(편), 분단 반세기 북한연구사, 한울, 1999
통일부 http://www.mnd.go.kr/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kr/north/index.shtml
통일부 통일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