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 D형] 일본의 행정체제에서 관료제와 정치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D형] 일본의 행정체제에서 관료제와 정치의 관계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D형] 일본의 행정체제에서 관료제와 정치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일본행정의 구조와 특징
1) 의원내각제
2) 공무원제도
3) 일본 행정의 특징
4) 정부재정
Ⅲ. 일본 관료제의 형성과 전개
1) 일본 관료제의 기원
2) 일본 관료제의 분기점이 된 전후개혁
3) 일본 관료제가 강한 이유
4) 관료의 충원과 경력패턴
Ⅳ. 일본 관료제와 정치의 관계
1) 정책과정의 전반적인 특징
2) 일본 정부 관료제의 역할과 기능
(1) 내각 (수상)의 일반적 기능
(2) 정책 결정과 관료제
(3) 정책 집행과 관료제
3) 일본의 관료제를 보는 시각
(1) 권력엘리트이론
(2) 관료와 자만당과의 관계
(3) 관료와 재계와의 관계
4) 행정문화를 통한 일본 관료제의 특징
Ⅴ. 일본 관료제의 문제점과 개혁
1) 일본 관료제의 문제점
2) 행정개혁의 추진
3) 행정개혁에 대한 성과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일본행정의 구조와 특징
1) 의원내각제
대통령제나 의원내각제가 모두 삼권분립의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마찬가지이다. 차이점은 한국이나 미국의 대통령제가 정치와 행정간 분리, 독립을 원칙으로 하는 반면에, 의원내각제는 정치와 행정의 상호의존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대통령제하에서 행정과 입법은 행정부와 국회로 엄격히 나누어져 있는 반면, 의원내각제는 행정부와 여당이 일치하거나 중복된 부분이 매우 많다. 말하자면, 주로 여당의 현직 국회의원이 대신(大臣 : 우리나라의 장관에 해당함)이 되어 행정을 담당하는 것이다.
제2차 대전 후에 제정된 평화헌법에서는 행정, 입법, 사법을 분리하여 내각, 국회, 사법부로 권한이 배분되어 있고, 상호간 억제와 균형을 통한 국정운영이 통치원리로 되어 있다. 내각은 수상을 중심으로 각 성청을 담당하는 대신으로 구성되며, 통치기구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내각의 임무는 행정부문을 지휘, 감독하고 행정 각 분야의 종합조정을 꾀하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행정은 모두 내각의 책임하에 행사되나, 현실적으로 내각은 부처간 의견차이를 조정하는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구체적인 행정사무는 내각의 지휘하에 있는 1부(俯) 12성청(省廳)을 비롯하여 많은 행정기관의 공무원들에 의하여 집행된다.
2) 공무원제도
패전 후 일본은 1948년 11월에 국가공무원법이 확정되면서 비로소 공부원에 대한 통일적인 법령이 제정되었다. 또한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지방행정의 민주적이고도 능률적인 행정운영을 보장하는 장치로서 지방공무원법이 제정되어 1949년 12월에 공포되었다. 일본의 공무원숫자는 1995년 말 현재 국가공무원이 1,161,900명, 지방공무원은 3,352,840명이며, 현재까지 거의 변하지 않고 있다. 일본은 그동안 행정조직이 비대해지지 않도록 공무원의 숫자를 억제하는데 노력해왔으며 1968년부터 각 성청별로 정해지던 정원제를 총정원제로 바꾸어 정원을 통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권순복 편역, 일본의 행정개혁 논점 48, 지방행정연구소, 2005
나카무라 아키라 외, 이시원 역, 일본의 정책과정, 대명문화사, 2005
배동성 편, 21세기 일본의 국가개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미시오 마사루, 강재호 역, 일본의 행정과 행정학, 부산대학교출판부, 1997
이호철, 일본관료사회의 실체, 삼성경제연구소, 1996
한국일본학회 편, 일본정치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1998
최상용 외 공저, 현대 일본연구의 쟁점과 과제, 도서출판 오름, 2004
한배호 외, 일본 정책결정의 해부, 정음사, 1984
찰머스 존슨, 장달중 역, 일본의 기적(제2장 “경제관료제도”), 박영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