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 D형] 프랑스와 일본의 행정체제를 비교하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D형 | 프랑스와 일본의 행정체제를 비교하면서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D형] 프랑스와 일본의 행정체제를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D형] 프랑스와 일본의 행정체제를 비교하면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프랑스의 행정체제
1. 관료제의 수립과정
2. 행정조직과 기능
1) 대통령
2) 수상
3) 행정각부
4) 중앙행정조직
5) 정부조직에서의 각료제도
3. 행정체제의 특징
1) 고도의 안정성과 계속성
2) 국립행정대학원
3) 권위적 엘리트 의식
4) 직종별 공무원제도
Ⅱ. 일본의 행정체제
1. 관료제의 수립과정
2. 행정조직과 기능
1) 의원내각제
2) 행정조직
3) 내각관료의 역할
4) 공무원제도
5) 행정부재정
3. 행정체제의 특징
1) 품의제
2) 행정지도
3) 사무차관
4) 강림제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랑스의 행정체제
1. 관료제의 수립과정
프랑스 대혁명 이후 입헌군주제와 공화정 등 커다란 정치적 변혁을 무려 십여 차례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행정질서와 안정성을 유지시키며 관료제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3위 1체적 요인은 엄격한 시험을 통해 관료제에 입성한 엘리트관료와 중앙집권적 행정기구, 광범한 행정기능이다. 근대 후 연속적인 불안 속에서도 안정된 행정국가를 이룩하게 한 프랑스 관료제의 연원은 앙시앙 레짐(ancien regime) 시대에서 찾을 수 있다. 절대군주제의 강력한 지주로서 형성되기 시작한 프랑스 관료제는 그 절대주의적 성격이 1789년 대혁명을 거치면서 나폴레옹 시대에 이르러 강력한 중앙집권적 관료제로서 확립되었다. 이와 같이 확립된 프랑스 행정체제의 근간은 오늘날에도 변동 없이 지속됨으로써 프랑스 관료제는 오늘날 안정된 관료제를 유지하는 전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국가 관료들은 대립적인 이익들에 대하여 국가의 개입에 대한 불편부당하면서 합법적인 관념을 옹호하는 자들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에서 차지하는 국가 관료제의 위상은 확고하다. 즉, 행정엘리트의 양성을 위한 제도, 고급관료들의 엘리트의식의 심화, 그리고 고도의 지적수준과 청렴의식에 바탕한 윤리의식으로 인한 국민들로부터의 존경받는 고급관료집단의 존재 등이 오늘날 프랑스의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동시에 견고한 관료제의 기반을 다지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정치적인 변동의 와중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관료제의 구축과 성장이 지속적으로 가능해지고 있다. 관료제에 대한 국민의 신임에 힘입어 정부는 경제에 간섭하여 기업을 독점하거나 또는 상품의 생산과 분배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해왔다. 담배성냥의 제조와 판매, 전기가스원자력의 생산분배, 석유의 생산과 판매, 철도, 항공, 해운사업 등에서 정부의 역할은 지대하다. 항공기, 자동차, 선박, 냉장고 트럭 등의 제작, 비료의 생산에 있어서도 정부의 간섭은 대단하다. 그래서 행정력이 미치는 국가경제영역은 광범하다고 말할 수 있다. 행정은 프랑스 정치체제의 핵심을 이루고 있으며 국가의 정체성형성과정에서 행정이 수행한 결정적인 역할과 경제적인 비중을 고려할 때 행정은 높은 정당성을 부여 받아 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