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제도론4A)금융시장의존재이유와 금융제도구조상직접금융간접금융의차이서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금융제도론 |
---|---|---|---|---|---|
A형 | ①금융시장의 존재이유를 설명하고, ②금융제도의 구조상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의 차이를 서술(그림 이용 포함)하시오(총 30점). |
- 하고 싶은 말
-
금융제도론4A)금융시장의존재이유와 금융제도구조상직접금융간접금융의차이서술00
금융시장의 존재이유를 설명하고 금융제도의 구조상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경영학과 금융제도론4A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서론
Ⅱ. 본론
1. 금융의 정의
2. 금융제도와 금융시장
(1) 금융제도
1) 금융
① 직접금융
② 간접금융
(2) 금융시장
1) 금융시장: 자금거래가 계속해서 이루어 지는 조직이나 기구를 말한다.
① 단기 금융시장
② 장기 금융시장
3. 금융기관의 존재이유
1) 금융거래는 개인간 자금의 과부족이 존재하면 이루어진다.
2) 잉여자금의 대차거래는 현재의 소비와 미래의 소비간의 교환이다.
3) 자금 중계자로 은행이 등장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4)자산전환효과
5) 거래비용의 감소
4.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1) 직접금융(direct financing)
2) 간접금융3)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의 차이점
Ⅲ. 결론-금융시장 발전방향
1) 은행권의 역할정립
2) 자본시장의 수요확충
3) 자본시장의 인프라 향상
참고자료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서 론
금융이란 자금의 융통을 줄인 말로써 재화나 서비스가 개입되지 않고 화폐 그 자체의 수요·공급에 의해 발생하는 화폐의 유통을 말한다. 자금이 필요한 주체가 수요자이고 자금을 제공하는 주체가 공급자다. 공급자로부터 수요자 쪽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방법으로 간접금융과 직접금융이 있다. 직접금융은 시장 중심 금융이고 유가증권 중심 금융이며 투자에 기초하고 있고 투자은행들이 역할을 하는 반면, 간접금융은 기관 중심 금융이고 예금·대출 중심 금융이며 저축에 기초하고 상업은행들이 역할을 하는 금융제도다. 직접금융은 영미법 체계를 가진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주로 발달하였고, 간접금융은 대륙법체계를 가진 독일과 일본 등에서 주로 발달한 것이 흥미롭다. 직접금융제도 아래서는 주로 주주의 이익을 중시하는 주주자본주의(shareholder capitalism)가 나타났으며, 간접금융제도 아래서는 기업이 주주 근로자 사회단체 정부 등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주체들을 골고루 의식해 영업행위를 하는 이해관계자자본주의(stakeholder capitalism)가 발달한 것이 재미있는 결과이다.
돈(금)의 융통을 줄여 금융이라고 한다. 즉, 돈이 오고가는 것을 말하며, 돈을 빌리는 사람과 빌려주는 사람, 그리고 이들을 중개하는 기관으로 나누어진다. 돈을 빌리는 것은 기업(혹은 가계)이고, 돈을 빌려주는 것은 가계(일반 국민)이다. 이들 사이에서 돈의 움직임을 연결하는 기관이 바로 금융기관이다. 금융기관의 대표적인 것은 은행으로 제1금융권이라고 한다. 또한 종금사, 투신사 등을 제2금융권이라고 한다. 은행을 제외한 모든 금융기관을 제2금융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참고문헌
-
고동원, 미국 김융서비스개혁법(Financial Services Modernization Act)과 우리나라 김융
공재식 류근욱 박영규, 『종합금융의 이해: 은행, 증권, 보험』(문영사, 2002).
금용재, 21세기와 새로운 은행규제환경에 대한 모색, 간행위원회, 『이십일세기 한국상사법학의 과제와 전망(심당송상현선생 화갑기념논문집)』(박영사, 2002).
정운찬, 『예금보험론』(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