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의 단편1편읽고 작품의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적으시오j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소설창작론 |
---|---|---|---|---|---|
공통 | 이태준의 단편 중 1편을 골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각각 적으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이태준의 단편1편읽고 작품의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적으시오jo
국어국문학과소설창작론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 이태준
2. 밤 길
1) 길잡이
2) 이해와 감상
3) 핵심정리
4) 등장인물
(1) 황 서방
(2) 권 서방
(3)주인집 어른
5) 구성
6) 줄거리
2. 이태준의 창작기법의 평가
3.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시의 지용, 소설의 상허’라는 말이 잘 알려주듯이 상허 이태준은 1930년대 우리 소설계를 대표하는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데뷔작 [오몽녀]를 시작으로 약 80여 편에 달하는 중․단편 및 장편소설을 발표하였다. 그에 대한 문학적 평가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문학의 자율성과 예술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허 이태준의 소설은 생활을 중심으로 분리와 수용이라는 방식으로 교차되면서 진행된다. 생활이라는 공통된 대상을 매개로 한 반응이라는 점에서 공유점을 보여주는데, 각각의 계기는 한 장르 안에서 또 크게는 장르로 구분되면서 전개되고 있다. 즉 양편의 계기는 시기에 따라 한 장르 안에서 번갈아 나타나기도 하며, 어느 한 계기와 우월한 경향을 통해 장편과 단편의 기본적인 성격을 형성하기도 하는 것이다. 상허의 작품들은 처음부터 장르에 대한 자각적이 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쓰여졌고 그리하여 계몽과 예술로 나뉘어 장편과 단편이 각각 창작되지만 현실의 내용을 파악하고 그것에 대해 갖는 비판적 인식의 긴장은 장르적 차이를 넘어서는 일정한 동질성을 보여주고 있다. 1960년대에 들어 최초로 이태준 문학에 관심을 기울인 임형택은 “우리 문학사에서 일대를 주름잡던 작가였으며 한 때 독자들의 영광의 꽃다발에 쌓였던 문인 상허를 그냥 타부로 인한 망각과 무지 속에 모른 체 한다는 것은 문학사의 오류”라고 지적하면서 이념적 평향 때문에 이태준 문학을 간과하는 연구가들의 그릇돈 자세를 질타하고 나선다. 강진호․이남호․신동욱 등 몇몇 연구가들이 이태준의 소설에 나타난 사회 인식 및 민족주의 정신에 주목함으로써 이태준 소설의 인물 유형에 주목하기보다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강영안, 주체는 죽었는가, 문예출판사, 1996
김병철, 한국근대번역문학사 연구, 을유문화사, 1975
김윤식, 90년대 한국소설의 표정, 서울대 출판부, 1994
민충환, 이태준 소설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2
박헌호, 이태준과 한국 근대소설의 성격, 소명출판, 1999
상허문학회, 이태준 문학연구, 깊은샘, 1993
상허학회, 근대문학과 이태준, 깊은샘, 2000
유홍준, 「추사 김정희」, 역사비평, 1999 봄
이병렬, 이태준 소설의 창작기법 연구, 숭실대 박사학위 논문, 1993
조용진, 동양화 읽는 법, 집문당, 1989
최석태, 「애국계몽운동과 한국근대미술」, 창작과 비평 93, 1996 가을
최재서, 최재서평론집, 청운출판사, 1961
최열, 「조선미술론의 형성과 성장과정」, 한국미술의 자생성, 한길아트, 1999
한자경, 자아의 연구, 서광사, 1997
한형구, 「편집자-비평가로서 조연현의 생애와 문예지 현대문학」, 한국현대문학연구 9집, 월인, 2001
홍일출, 에드거 앨런 포우, 건국대출판부,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