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의 단편1편읽고 작품의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적으시오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소설창작론 |
---|---|---|---|---|---|
공통 | 이태준의 단편 중 1편을 골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각각 적으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이태준의 단편1편읽고 작품의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적으시오oe.
국어국문학과소설창작론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상허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작품소개
2. 까마귀
1) 길잡이
2) 이해와 감상
3) 핵심 정리
4) 등장 인물
5) 구 성
6) 줄거리
3. <까마귀> 창작과 Edgar Allan Poe의
4. 결핵의 의미와 타자의 호출
5.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이태준은 1930년대에 왕성한 활동을 하였고, ‘구인회’ 구인회(九人會)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문인들의 친목단체. 1931년을 전후하여 문단의 패권을 장악하던 경향문학(傾向文學)이 쇠퇴하자 그 뒤를 이어 에술파의 문인들이 등장하였다. 이태준, 정지용, 박태원, 김기림, 이상, 이무영, 유치진, 김유정, 조용만 등이 항상 아홉명을 유지하며 활동하였다. 1933년 8월에 조직하였으나 곧 해체되었다.(『세계백과대사전』교육도서. 1989. 20권 중 ‘구인회’)의 좌장 격인 작가로 순수문학에서 중요한 인물로 주목받아 그의 작품들은 표현 방법과 기교, 문체 등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가 왕성하게 활동한 1930년대는 만주사변(1931년)에서 중일전쟁(1937년)을 거쳐 태평양전쟁(1941년)에 이르는, 계속 확대되는 일제의 침략 전쟁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온갖 수탈과 정치적 억압을 받았던 때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문화예술에 대한 탄압은 물론 민족말살정책으로 이어지는 그들의 압제 속에서 문학인들은 1930년대 우리 문학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기보다는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창작의 형식과 기교적인 면에 주력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1930년대는 여러 가지 창작방법론이 등장하며 일제의 압제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우리의 현대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특히 소설의 경우 순수소설, 농촌소설, 모더니즘 소설, 세태소설, 풍자소설, 역사소설, 장편소설, 대중소설, 리얼리즘소설 등 다양한 기법이 등장하며, 어느 시기보다 풍성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이태준의 작품활동은 양적인 면에서나 지적인 면에서나 당대의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것이다. 더구나 카프의 해체이후 1930년대의 문단에 「구인회」의 결성을 통해 순수문학을 제창했고, 「문장」의 출현과 함께 주간, 편집인으로 활동하며 한때는 문단의 헤게모니를 쥐고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그는 해방 직후 곧 월북하여 그곳에 정착하였고, 그것이 남쪽의 체제와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이었다는 점에서 남쪽에서는 그동안 그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금기시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파란만장한 그의 삶 속에서 탄생한 많은 작품들 속에는 독특한 인물 형상화 방식을 지니고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강영안, 주체는 죽었는가, 문예출판사, 1996
김병철, 한국근대번역문학사 연구, 을유문화사, 1975
김윤식, 90년대 한국소설의 표정, 서울대 출판부, 1994
민충환, 이태준 소설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2
박헌호, 이태준과 한국 근대소설의 성격, 소명출판, 1999
상허문학회, 이태준 문학연구, 깊은샘, 1993
상허학회, 근대문학과 이태준, 깊은샘, 2000
유홍준, 「추사 김정희」, 역사비평, 1999 봄
이병렬, 이태준 소설의 창작기법 연구, 숭실대 박사학위 논문, 1993
조용진, 동양화 읽는 법, 집문당, 1989
최석태, 「애국계몽운동과 한국근대미술」, 창작과 비평 93, 1996 가을
최재서, 최재서평론집, 청운출판사, 1961
최열, 「조선미술론의 형성과 성장과정」, 한국미술의 자생성, 한길아트, 1999
한자경, 자아의 연구, 서광사, 1997
한형구, 「편집자-비평가로서 조연현의 생애와 문예지 현대문학」, 한국현대문학연구 9집, 월인, 2001
홍일출, 에드거 앨런 포우, 건국대출판부,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