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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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급식경영 |
---|---|---|---|---|---|
A형 |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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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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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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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목 차>
Ⅰ.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
1.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개념
1) 단체급식
(1) 단체급식의 개념
(2) 단체급식의 성격변화
(3) 단체급식의 현황
(4) 단체급식의 운영형태
2) 상업적 외식
(1) 외식 산업의 시작
(2) 외식산업의 개념
(3) 외식산업의 특성
2.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 차이점
3.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추세
Ⅱ. 상업적 외식업체 : 아웃백 스테이크
1. 아웃백 스테이크 소개
2. 메뉴
3. 마케팅 전략
4. 서비스
5. 매출
6. 운영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상업적 외식
(1) 외식 산업의 시작
외식산업의 시작은 1950~1960년대 미국에서 Foodservice Industry라는 용어로 정착 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 일본의 마스코미라는 잡지에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처음 시작했다.
국내의 경우 1980년대 후반 해외브랜드 외식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업소들의 업종 및 업체가 다양화 되고, 대규모화, 전문화 되면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되었다.
(2) 외식산업의 개념
기업규모가 커지고 체인화한 음식서비스업을 종래의 생업적인 음식업과 구별 하여 일컫는 말이다. 식사와 관련된 음식․음료․주류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일정장소에서 직․간접적으로 생산 및 제조에 참여하여 특정인 또는 불특정다수에게 상업적 혹은 비상업적으로 판매 및 서비스 경영활동을 하는 모든 업소들을 말한다.
종래의 요식업, 식품접객업, 음식점업 등으로 불리던 음식점 영업이 외식산업으로 발전한 것은, 전체적인 규모의 확대화와 경영의 체계화 등 음식을 단순히 만들어 제공한다는 개념에서, 음식의 제공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및 이와 관련된 편의제공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보다 발전된 개념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함께 추구하는 복합산업이다.
(3) 외식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의 특성을 살펴보면 서비스산업, 환대산업, 관광산업 등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모두 포함한 복합적인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특성을 살펴보면, 외식산업은 ① 서비스 지향적인 산업이며, ② 점포의 위치를 중시하는 입지산업이고, ③ 노동집약적 산업임과 동시에, ④ 독점점 기업이 탄생하지 않는 산업이라고 한다. 또한 ⑤체인화가 용이한 산업이며, ⑥ 소자본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신진대사가 심한 산업이고, ⑦ 산업화와 공업화가 어렵고 느린 산업이며, ⑧ 소비자의 기호가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며, ⑨ 타산업에 비해 다양한 업종과 업태가 공존하는 산업임과 동시에 , ⑩ 자금회전이 빠른 산업이고, ⑪ 모방이 쉬워 차별화가 어려운 산업이며, ⑫ 상품의 구성이 복잡한 산업이고, 그리고 ⑬ 식습관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가 보수적이기 때문에 상품(메뉴)의 라이프 스타일이 비교적 긴 산업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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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나영선, 2007, 외식사업 창업과 경영, 백산출판사
김기영, 2008, 메뉴경영 관리론, 현학사
이정학, 2006, 외식사업 경영실무론, 대왕사
신봉규, 황재선, 박재호, 함동철 공저, 2007, 외식업 마케팅, 학문사
아웃백 스테이크 홈페이지 http://www.outback.co.kr/intro/intro.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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