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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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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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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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목 차>
Ⅰ.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
1.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개념
1) 단체급식
(1) 단체급식의 개념
(2) 단체급식의 성격변화
(3) 단체급식의 현황
(4) 단체급식의 운영형태
2) 상업적 외식
(1) 외식 산업의 시작
(2) 외식산업의 개념
(3) 외식산업의 특성
2.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 차이점
3.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추세
Ⅱ. 상업적 외식업체 : 아웃백 스테이크
1. 아웃백 스테이크 소개
2. 메뉴
3. 마케팅 전략
4. 서비스
5. 매출
6. 운영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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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
1.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개념
1) 단체급식
(1) 단체급식의 개념
직영 및 위탁의 형태로 조직의 특정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으로 급식을 제공하는 업체들로 구성된 산업을 말한다. 가정 외의 장소에서 학교, 사업체, 병원, 대학교, 행정부서, 사회복지시설 등의 조직구성원들에게 급식을 제공한다.
(2) 단체급식의 성격변화
과거에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았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서는 단체급식에서도 이윤 창출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으며, 외식업과 통합추세로 나아가고 있다.
(3) 단체급식의 현황
단체급식 시설 및 식품접객업소의 수는 증가추세에 있다.
단체급식을 전문으로 위탁운영 하는 위탁급식의 규모가 급증하고 있다.
위탁급식업체는 전처리 식자재 유통업, 외식업, 출장연회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4) 단체급식의 운영형태
직영- 산업체, 학교, 복지시설 등에서 급식소를 직접 운영하는 형태로, 수익성 추구를 하지 않으므로 정해진 예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서 급식운영의 합리화를 도모한다.
임대- 산업체, 학교 등에서 급식 관련 시설 일체를 임대업자에서 빌려주고, 기관에서는 계약된 임대료를 받는다. 따라서 임대업자의 운영성과에 따라 손익이 결정된다.
위탁- 기관 내의 급식운영 및 관리업무를 외부 위탁급식업체에 의뢰하는 형태이다.
위탁급식 절차- 위탁검토→업체선정→계약 체결
2) 상업적 외식
(1) 외식 산업의 시작
외식산업의 시작은 1950~1960년대 미국에서 Foodservice Industry라는 용어로 정착 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 일본의 마스코미라는 잡지에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처음 시작했다.
국내의 경우 1980년대 후반 해외브랜드 외식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업소들의 업종 및 업체가 다양화 되고, 대규모화, 전문화 되면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되었다.
(2) 외식산업의 개념
기업규모가 커지고 체인화한 음식서비스업을 종래의 생업적인 음식업과 구별 하여 일컫는 말이다. 식사와 관련된 음식․음료․주류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일정장소에서 직․간접적으로 생산 및 제조에 참여하여 특정인 또는 불특정다수에게 상업적 혹은 비상업적으로 판매 및 서비스 경영활동을 하는 모든 업소들을 말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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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나영선, 2007, 외식사업 창업과 경영, 백산출판사
김기영, 2008, 메뉴경영 관리론, 현학사
이정학, 2006, 외식사업 경영실무론, 대왕사
신봉규, 황재선, 박재호, 함동철 공저, 2007, 외식업 마케팅, 학문사
아웃백 스테이크 홈페이지 http://www.outback.co.kr/intro/intro.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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