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개념
2.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1) 기본입장
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
3.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
1) 파블로브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2) 스키너의 이론
(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3) 손다이크의 이론
(1) 시행착오학습
(2) 학습의 3법칙
(3)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적용
4) 반두라의 이론
(1) 사회학습이론의 관찰학습
(2) 관찰학습의 과정
(3)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4. 행동주의 생활지도 및 상담의 목표와 과정
1) 생활지도 및 상담의 목표
2) 생활지도 및 상담의 과정
5. 행동주의 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행동주의 이론의 영향
2)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3) 디스타 행동주의 교육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 상담은 개인의 인지적 영역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그의 행동을 한 단계씩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다양한 행동지향적인 방법들을 제공해준다. 행동주의 상담은 실험적 연구에서 밝혀진 학습 원리를 심리치료에 응용한 것이며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행동을 상담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상담의 효율성과 성과 및 진전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행동 상담이 다른 접근법과 분리되는 중요한 특성은 이와 같은 과학적 방법의 원리에 엄격히 의존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주의적 접근은 특정한 한 학자에 의해 완전히 체계화 된 것이 아니다. 상담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한 I.P.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일상생활과 상담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최근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A.Bandura의 관찰학습이론이 있으며 이러한 이론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원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면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6)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4)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2)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성희, 허혜경 공저(1998) 유아 발달, 교육과학사.
변창진, 김경린(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김영채 역. (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집로(1986)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