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언

Ⅱ. 본문
1.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
1) 자아개념의 정의
2) 성역할 발달의 정의
2.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이론과 발달단계
1) 자아개념 발달이론과 발달단계
(1) 자아개념 발달이론
(2) 자아개념 발달단계
2) 성역할 발달이론과 발달단계
(1) 성역할 발달이론
(2) 성역할 발달단계
3.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요인
2) 성역할 발달에 미치는 요인
4.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의 특성
1) 자아개념의 특성
(1) 자아개념의 특성
(2) 자아개념의 교육적 의의
2) 성역할 발달의 특성
(1) 성역할발달의 인지적 요소
(2) 새로운 성역할 개념
5.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교사의 역할
1) 자아개념 형성에 교사의 역할
2) 성역할 발달의 교육방법
6. 바람직한 자아개념 형성과 성역할 발달

Ⅲ. 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문

1.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
1) 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은 그 동안 학자들이 성격의 중요한 부분으로 취급하고 교육의 중요 변인으로 삼아 관심을 갖고 연구해 왔다. 많은 학자들이 교육의 중요한 변인으로 취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관한 정의는 분명하게 일치를 보이지 않고 있다.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성공과 실패의 축적은 그 학생의 태도와 학교 및 학교 학습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도록 이끌어 나간다. 학교에서 일관성 있게 성공해 온 학생은 자기 자신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게 되는 반면, 계속 실패해 온 학생은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생긴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러한 관점을 자아개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 개인이 그가 처해 있는 생활의 장에서 자기 자신 및 그의 주변 환경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자아개념이라 정의하고, 그 구성요소로서 신체적 자아, 도덕적 자아, 성격적 자아, 가정적 자아, 사회적 자아로 구분 짓고 있다. 또한 자아개념을 사회적 활동 및 경험에서 출발되며 한 개인은 자기 자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소속하고 있는 사회 집단 구성원들의 일반화된 관점에서 경험하는 자기라고 하였다. 또 자신의 행동, 능력, 신체 또는 인간으로서의 가치에 대하여 가지는 태도, 견해, 가치의 총체로 정의하고, 자아개념은 인간 성격 형성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했다. 이상의 학자들이 기술한 자아개념에 대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 혹은 신념으로써 자신에 대한 평가, 기대, 가치관의 총체로 정의할 수 있다. 자아개념은 융통성이 있고, 개조될 수 있고 성숙과 학습의 결과로 발달되며, 일생을 통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라고 종합할 수 있다.

2) 성역할 발달의 정의
아동이 자신의 성이 무엇인가를 알며 일생동안 같은 성을 지님을 배우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각 사회마다, 성역할이 다르며 모든 아동이 자신의 성에 맞는 행동을 받아들이는 것도 아니다. 성 역할이란 일단 자신이 남아이거나 여아임을 알게 되면 형성되는 남성, 여성에 대한 생각과 기대이다. 역할이란 일연의 의무, 권리, 기대행동 등이다. 이러한 역할의 내용은 타인의 기대에 의해 결정되며 타인의 역할과의 상호교류에 의해 결정된다. 실생활에서 보면 상대방의 역할을 안다는 것은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그가 어떻게 행동해야만 하는가에 대해 알게 해준다. 그러나 성역할에 대한 기술은 시간에 따라 장소에 따라 다르다. 특히 현대 서구문명사회에서는 성역할 자유현상을 많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진규(2002) 인간 심리와 자아개념, 양서원
송인섭(2004)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학지사
N. Branden 저, 강승규 역(2005) 나를 존중하는 삶,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정례(1994) 유아의 성역할 선호성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교원(대)
방남순(1987) 한국아동의 성역할 위반 개념에 대한 연구, 숙명(교)
배인자(1986) 유아의 놀이활동에 기초한 성유형화 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교)
서수경(1993) 유아의 행동과 기질 및 성차에 관한 연구, 이화(대)
서혜련(1987) 아동의 성역할 태도와 아버지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 계명(교)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조복희(1999)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김경중 외 11명(2001)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곽경희,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발달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