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E형] 자아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지도원리 포함) 두 개를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사회성 발달이론
Ⅱ.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
1. 성숙주의 이론
1) 성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
2) 성숙주의의 이론
(1) 게젤
(2) 몬테소리
2.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발달단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기본가정
(2) 발달단계
3.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
2)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5. 인본주의 이론
1) 제 3세력의 심리학
2)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Ⅲ. 결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
1. 성숙주의 이론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1) 성숙주의의 배경
(1) 이론적 배경
미국은 중세기 후반 뉴프론티어라는 서부 개척 시대를 지나 서서히 급진적 개혁주의의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당시 미국인들의 생활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때는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교육학, 심리학 분야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이전시대의 사상은 종말을 고하고 새로운 사조가 일기 시작한 점이다. 이러한 변화의 기폭제 역할을 한 것은 찰스 다윈의 『종의기원』이다. 다윈은 그의 저서를 통해 생명의 기원에 대한 고정관념 대신 변화, 적응, 개발, 생존 등과 같은 개념을 사용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동물과 인간사이를 가로막던 벽을 허무는 것이 되었으며, 동물의 학습과정이 심리학자들의 적절한 연구분야가 되는 길을 열어주기도 하였다. 즉 인간은 동물에서 진화하였으며, 동물의 연구결과는 곧 인간행동의 이해에 적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었다. 또한 이전의 선헌적 내성법과 같은 주관적 방법보다는 과학적 관찰법과 같은 객관적 방법에 의해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과학적 방법을 중시한 새로운 사조는 과학, 심리학, 철학, 교육학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미국의 유명한 심리학자 Stanley Hall(1844~1924)은 Dawin의 진화론에 Rousseau의 자연주의 철학을 접목시켜서 성숙 이론을 발전시켰다. 루소는 성선설을 믿었던 초기 성숙주의자인데, 그는 유아에게 만일 자연적 방법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호가 주어진다면, 유아는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교사와 부모들은 유아의 자연적 성장을 절대 방해하지 말하야 한다고 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이영, 조연순 공저(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이경영(1997)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